김순호 홀로 지원해 대공요원 특채…'밀정 의혹' 눈덩이
입력: 2022.08.20 00:00 / 수정: 2022.08.20 00:00

홍승상 전 경감과 '대공업무' 하며 상훈도 받아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뉴시스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밀정 의혹'의 당사자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이 경찰 입직 당시 대공요원에 홀로 지원해 특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노회 사건을 수사한 홍승상 전 경감과 함께 근무하면서 상훈을 받은 것도 확인됐다.

20일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경찰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김 국장이 1989년 8월 경찰로 특채될 당시 대공요원의 경쟁률은 1대 1이었다. 특공대요원(전술‧탐지견 요원)은 36명이 지원해 12명이 최종합격했지만, 대공요원은 모집 인원과 응시 인원, 최종합격자 모두 1로 기재돼 있다.

김 국장은 경찰공무원 임용령에 따라 '대공공작업무와 관련 있는 자'로 인정돼 경찰에 입직했다. 하지만 18일 국회 업무보고에서 이성만 의원이 "임용되기 전에 어떤 대공 공작업무를 했느냐"고 묻자 김 국장은 "없다"고 답했다.

과거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인노회)와 활동을 함께한 A씨는 "그 시절 운동을 하다 경찰로 특채가 된 경우는 주변에서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며 "단순히 ‘주사파 안 한다’는 말 한마디에 대공 핵심 정보를 다루는 경찰로 뽑힌다는 건 터무니없는 소리"라고 말했다.

홍승상 전 경감은 당시 김 국장 채용에 관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홍 전 경감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당시 '탁 치니 억하고 죽었다'는 보고서를 작성한 당사자이자 인노회 사건을 담당했다. 김 국장은 홍 전 경감을 '인생의 스승'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홍 전 경감은 저서 ‘현장에서 본 좌익의 실체’에서 "사상범에 관한 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수사관들에게 순화 차원의 신문을 강조했다"며 "수사관들이 전향서를 받아 들고 나에게 자랑할 때가 가장 큰 보람을 느꼈다. 10명 중 1~2명은 전향서를 작성했다"고 회고했다.

즉 홍 전 경감이 김 국장의 '밀정 의혹' 핵심 연결고리인 셈이다. 그는 최근 TV조선과 인터뷰에서 "김 국장이 운동권에서 완전히 빠져나왔고, 수사에 도움까지 줬다. 그래서 내가 특채로 받아줬다. 저쪽(김 국장) 입장에서는 자기 살기 위해서 설 자리를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국장의 대학동문 B씨는 김순호가 1983년 말 강제징집된 이후부터 조직활동에 대한 세부내용을 보고했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박헌우 인턴기자
김 국장의 대학동문 B씨는 "김순호가 1983년 말 강제징집된 이후부터 조직활동에 대한 세부내용을 보고했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박헌우 인턴기자

김 국장은 경찰이 된 직후 홍 전 경감과 함께 근무했다. 김 국장은 1989년 8월 치안본부 대공수사3과에서 일을 시작했고, 당시 홍 전 경감은 대공수사4과에 있었다. 이후 두 사람은 1991년 2월 경찰청 보안5과, 1994년 5월 경찰청 보안4과에서 '대공업무'를 같이 했다.

이 시기 김 국장은 범인검거 유공으로 치안본부장상, 경찰청장상 등을, 홍 전 경감은 대공업무 유공 훈장, 이적단체 조직원 검거로 경찰청장상 등을 받았다. 홍 전 경감은 1998년 12월 퇴직했는데, 해당 시점 이후 김 국장이 받은 18개 상훈 중 ‘보안·대공·범인검거 유공’ 관련은 없었다.

김 국장의 '밀고 활동 시점'이 1989년보다 훨씬 앞선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 국장은 1983년 성균관대에서 학생운동을 하다가 강제징집돼 녹화공작 대상자가 됐다. 녹화공작은 보안사가 민주화운동을 하던 학생들을 군에 징집한 뒤 교내 동향 등을 수집하도록 강요한 일이다.

김 국장의 대학동문 B씨는 "김순호가 1983년 말 강제징집된 이후부터 조직활동에 대한 세부내용을 보고했을 거라고 본다"며 "명단 유출 경위나 시점 등 시간흐름상 앞뒤가 안 맞는 부분이 있는데, 김순호가 이전부터 공작활동 보고를 이어왔다고 가정하면 이해가 된다"고 했다.

김 국장은 '밀정 의혹'을 거듭 부인했다. 다만 인노회 활동을 1년 가까이 하고도 형사처벌을 면한 데 대해서는 "내가 알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고 말을 아꼈다.

또 김 국장이 강제징집 당시 보안사에 구체적인 학내 동향을 보고한 문서가 MBC를 통해 공개된 것을 두고는 "불법유출"이라며 "유출자를 색출하기 위해 적절한 형사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