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블랙리스트 의혹' 전 과기부 감사관 조사
입력: 2022.08.18 11:48 / 수정: 2022.08.18 11:48

참고인 신분 출석…지난달 27일 통일부·과기부 등 압수수색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인사권 남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직 감사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새롬 기자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인사권 남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직 감사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인사권 남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직 감사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2018년 과기부 감사관으로 근무했던 A씨를 이날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A씨는 2017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감사담당관으로 일한 바 있다.

검찰은 2017년 과기부가 산하기관장에 사퇴를 요구한 뒤 응하지 않자 표적 감사를 벌였는지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12월 환경부 사건으로 김은경 전 장관 등을 고발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은 산업부에 이어 2019년 3월 국무총리실과 통일부, 과기부, 교육부 등에도 산하 기관장 부당한 사퇴 압박이 있었다며 서울동부지검에 고발장을 낸 바 있다.

당시 한국당은 홍남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영민 전 과기부 장관(전 대통령비서실장),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 김상곤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관련 부처 차관급 공무원 등을 고발장에 피의자로 적었다.

검찰은 2019년 손광주 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이사장과 교육부 산하 국책연구기관 전직 이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임기철 전 KISTEP 원장도 같은 해 참고인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27일 정부세종청사 과기부 사무실과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사무실, 과기부 산하 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과 통일부 산하 기관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을 압수수색하며 수사 대상을 산업부 외 부처로 확대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