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6년까지 쓰레기소각장 건립…기피시설 아닌 랜드마크로
입력: 2022.08.17 10:00 / 수정: 2022.08.17 10:00

지상부 복합문화타운 조성…9월 입지 발표

서울시가 2026년까지 새 생활쓰레기 자원회수시설을 조성한다. 시설 개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2026년까지 새 생활쓰레기 자원회수시설을 조성한다. 시설 개념도. /서울시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2026년까지 새 생활쓰레기 자원회수시설을 조성한다.

특히 지상부에 복합문화타운을 조성해 기피시설이 아닌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2026년부터 생활폐기물을 소각할 새 자원회수시설 건립을 위해 입지 선정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시는 양천·노원·강남·마포구 등 4곳에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다만 하루 3200톤의 종량제 생활폐기물이 발생하는데 처리용량은 2200톤 수준으로, 나머지 1000톤은 소각하지 못한 채 수도권매립지로 향하는 실정이다.

새 시설은 일일 소각량 1000톤 규모로 조성한다. '직매립 제로'를 달성할 수 있는 규모다.

이 시설의 건립 비전은 △랜드마크 △지역발전 △소통공간 △친환경성으로 설정했다.

먼저 세련된 디자인과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혐오시설이 아닌 랜드마크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소각시설은 모두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부는 복합문화타운을 조성한다.

특히 자원회수시설의 특징인 높은 굴뚝은 관광 아이템으로 역활용해 전망대, 회전 레스토랑, 놀이기구, 스카이워크 등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와 상권을 살리는 관광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관광객 뿐만 아니라 주민들도 즐겨찾는 소통·체험 공간으로 운영한다. 주민의견을 수렴해 도서관 등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거나 실내정원, 실내체육시설, 카페테리아 등을 조성한다.

첨단 기술이 집약된 세계 최고 수준의 오염방지설비를 적용해 대기오염물질·악취·소음을 최소화하고, 주변 거주지와 분리된 작업차량 전용 진출입 도로를 개설한다.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법적 허용기준 대비 10~50% 수준으로 강화해 기존 자원회수시설은 물론 유럽, 일본의 시설보다도 엄격하게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전문가와 서울시의원, 공무원, 시민 등으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적의 입지를 검토하고 있다. 현재 36개 후보지를 발굴했으며, 입지·사회·환경·기술·경제 등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해 9월 최종 후보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지역 주민에게는 확실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약 1000억 원을 투자해 주민들이 원하는 편익시설을 도입하고, 연간 100억 원 규모의 주민지원 기금을 조성해 아파트관리비, 난방비 등 주민 복리증진에 사용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세계 최고의 랜드마크이자 깨끗하고 안전한 시설을 조성해 기피시설이 아닌 기대시설로 전환되는 모범사례로 만들겠다"며 "시와 시민을 위한 필수 시설이므로 최적 후보지 결정 시 지역주민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