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 반지하 참변' 추모 물결…"예견된 참사 그만"
입력: 2022.08.12 17:43 / 수정: 2022.08.12 17:43

집걱정없는세상연대 등 단체, 신림동 현장서 추모제

집걱정없는세상연대 등 시민단체가 12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다세대 주택 인근에서 반지하 참사를 추모하는 추도 회견을 열고 있다./박헌우 인턴기자
집걱정없는세상연대 등 시민단체가 12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다세대 주택 인근에서 반지하 참사를 추모하는 추도 회견을 열고 있다./박헌우 인턴기자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폭우로 침수된 반지하 방에서 빠져나오지 못해 서울 관악구 신림동 일가족 3명이 숨진 가운데, 곳곳에서 추모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집걱정없는세상연대, 안전사회시민연대 등 12개 단체는 12일 신림동 반지하 사고가 일어난 현장 인근에서 추모제를 열었다. 당초 추모제 장소는 사고현장 바로 앞이었지만, 일부 주민의 반대로 100m가량 떨어진 공원에서 진행됐다.

단체는 "5년 전 인천 구월동에서 반지하에 거주하는 96세 할아버지가 물이 차서 목숨을 잃었다"며 "이번에도 예견된 참사로, 정확히 말하면 관리하지 못한 국가와 국회, 정부의 직무유기이자 사회적 살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반지하에 살아간다는 이유만으로 단순히 반지하를 없애겠다고만 한다"며 "비 좀 내렸으면 좋겠다는 망언을 일삼을 뿐 정작 반지하에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구체적 지원책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와 예산 확보 방안 등 로드맵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정부보다 연간 3만호가 줄어든 연 10만호 수준으로 대폭 감소된 공공 임대주택 공급 대책을 발표했는데, 전면 재검토하라는 것이다.

단체는 "신림 반지하 가족에게 국가는 무엇이었나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생명 위기 때 손 내밀지 않고 생명과 안전 보호에 무기력하기 짝이 없는 사람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정부 모두가 공동정범이다. 이대로 있다가는 지옥고(반지하·옥탑방·고시원)에서 또다시 참사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와 예산 확보 방안 등 로드맵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신림동 반지하 참사 사건 현장에 조화가 놓여 있는 모습./박헌우 인턴기자
단체는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와 예산 확보 방안 등 로드맵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신림동 반지하 참사 사건 현장에 조화가 놓여 있는 모습./박헌우 인턴기자

전날 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서비스산업노조연맹도 영등포구 여의도 성모병원에서 추모제를 열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서비스연맹은 "사고 장소는 서울 한복판이었지만 구조의 손길은 결국 제때 닿지 못했다"며 "반지하는 주거 목적에 적합하지 않은 세계적으로도 특이한 주거 형태인데도 21세기 대한민국에서는 아직도 수십만 명이 반지하에 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금도 기록적인 폭우 속에서 반지하에 생활하고 있는 분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더 나은 주거 형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국가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숨진 이들의 유가족은 민주노총을 통해 "우리 가족에게 일어난 비극은 자연재해가 아니라 인재"라며 "사고 예방과 대처를 책임져야 하는 이들은 아직까지 제대로 된 사과조차 하지 않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