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박원순 중단한 저류시설 재추진…시간당 110㎜ 처리"
입력: 2022.08.10 17:53 / 수정: 2022.08.10 17:53

대심도 빗물저류배수시설 6곳 건설…강남역·도림천·광화문부터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전 동작구 사당동 극동아파트 뒤편 축대 붕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전 동작구 사당동 극동아파트 뒤편 축대 붕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폭우 피해 예방을 위해 전임 시장 때 중단됐던 대심도 저류 시설 건설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오 시장은 10일 오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9일 빗속에 현장을 다니면서 기존 서울시 수방시스템의 문제와 해법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대심도 빗물저류배수시설의 유효성은 이번 폭우 사태에서 명확하게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시간당 95~100㎜의 폭우를 처리할 수 있는 32만 톤 규모의 저류능력을 보유한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이 건립된 양천 지역은 침수피해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며 "반면 빗물저류배수시설이 없는 강남 지역은 시간당 처리능력이 85㎜에 불과해 대규모 침수피해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힘을 합쳐 2011년 이후 중단됐던 상습 침수지역 6곳에 대한 빗물저류배수시설 건설을 다시 추진하겠다"며 "향후 10년간 1조 5000억 원을 집중 투자하고, 이와 병행해 기존 하수관로 정비, 소규모 빗물저류조, 빗물펌프장 등에 총 3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과거 임기 때인 2011년 우면산 산사태 이후 대심도 빗물저류배수시설 7곳을 건설해 시간당 100㎜ 강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추진했다. 그러나 이후 고 박원순 전 시장이 한 곳을 제외하고 건설을 중단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전 폭우로 사망자가 발생한 관악구 신림돌 빌라를 찾아 현장을 살피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전 폭우로 사망자가 발생한 관악구 신림돌 빌라를 찾아 현장을 살피고 있다. /서울시 제공

이번 투자로 시간당 처리 용량을 현재 30년 빈도 기준인 95㎜에서 최소 50년 빈도 100㎜로 향상시키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항아리 지형으로 강우에 취약한 강남 지역은 100년 빈도 110㎜를 감당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목표다.

1단계로 2027년까지 강남역 일대와 도림천, 광화문 지역에 저류 시설을 건설한다. 이어 동작구 사당동 일대, 강동구, 용산구 일대를 대상으로 2030년까지 조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실행 준비를 위해 재난기금 등 관련 재원을 즉시 투입한다. 하반기 각 지역별 설치 방법, 규모 등을 결정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내년 예산에 설계비를 반영해 절차를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오 시장은 "대심도 터널공사는 대규모 재정투자가 필요하고 현재와 미래세대를 위한 중장기적인 투자 사업"이라며 "열악한 재정여건이지만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선제적 투자인 만큼 필요할 경우 지방채 발행을 통해서라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정부에 국비 지원을 요청해 오늘 아침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며 "글로벌 톱5를 지향하는 도시에 더 이상 침수, 수해에 따른 인명피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 빗물저류배수시설 조성 등 종합적인 수방 대책을 통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