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블랙리스트 의혹' 통일부·과기부 압수수색
입력: 2022.07.27 15:36 / 수정: 2022.07.27 15:36

서울동부지검, 산업부 외 부처 사건 수사 본격화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통일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대한 강제 수사에 나섰다. /이새롬 기자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통일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대한 강제 수사에 나섰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통일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대한 강제 수사에 나섰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부터 세종시 과기부와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및 산하 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에 수사관을 보내 소속 기관장 인사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

동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산자부와 산하 기관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 바 있다.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의 자택과 그가 근무하는 한양대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이후 백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은 "대체적인 범죄혐의 소명은 이뤄진 것으로 보이나 일부 혐의는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인사 라인에서 근무했던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수사선상에 올려놓았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산업부 사건과 시기 및 성격이 유사한 과기부 및 통일부 관련 사건을 함께 처리하기 위해 통상의 절차에 따라 필요한 범위에 한정해 실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