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테라' 신현성 출국금지…권도형 입국 시 통보
입력: 2022.07.27 11:13 / 수정: 2022.07.27 11:13

합수단, 테라폼랩스 전·현직 간부들 출국금지 조치

루나·테라USD(UST) 폭락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발행사인 테라폼랩스의 공동창업자 신현성 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사진은 서울남부지검./이덕인 기자
'루나·테라USD(UST) 폭락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발행사인 테라폼랩스의 공동창업자 신현성 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사진은 서울남부지검./이덕인 기자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루나·테라USD(UST) 폭락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발행사인 테라폼랩스의 공동창업자 신현성 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신 씨와 테라폼랩스 A 전 부사장 등 이 회사 전·현직 간부들에 대해 출국금지를 요청했고, 법무부가 이를 승인했다.

싱가포르에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소재지가 파악되지 않고 있는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에 대해선 입국 시 검찰에 자동 통보되도록 조치했다.

'루나·테라 사태'는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인 테라USD가 달러화에 연동된 가치를 유지하지 못하면서 자매 코인 루나의 가치도 붕괴된 사건이다. 당시 테라·루나 가격은 최고가 대비 99.99% 추락하는 대폭락을 겪었다.

권 대표는 해당 가상화폐 가격이 폭락할 수 있다는 위험성을 알고도 투자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코인을 발행하고, 지속불가능한 고수익을 보장하며 투자를 유치한 혐의를 받는다.

합수단은 특히 사기와 유사수신 혐의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합수단은 지난 20~22일 업비트·빗썸 등 가상화폐 거래소 7곳과 테라폼랩스 관계사, 신 씨의 자택 등 15곳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권 대표에 대해선 인터폴 적색수배 등을 통한 신병 확보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