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국 주도 역대급 인사 예고…'행안부 통제' 가늠자
입력: 2022.07.27 05:00 / 수정: 2022.07.27 05:00

경찰국, '장관 업무 지원' 이상 역할 할 듯

경찰청이 전국 경찰서장 회의(총경 회의) 참석자 감찰에 착수한 상황에서 다음 달 2일 경찰국 신설 뒤 진행될 하반기 정기인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뉴시스
경찰청이 전국 경찰서장 회의(총경 회의) 참석자 감찰에 착수한 상황에서 다음 달 2일 경찰국 신설 뒤 진행될 하반기 정기인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뉴시스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경찰청이 전국 경찰서장 회의(총경 회의) 참석자 감찰에 착수한 상황에서 다음 달 2일 경찰국 신설 뒤 진행될 하반기 정기인사에 관심이 쏠린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 뒤 경무관·총경 전보 인사가 경찰국 운영의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 인사 대상이 되는 참모 경력 1년 이상 및 경찰서장 1년 이상이 되는 총경에게 인사내신서를 받았다. 인사내신서는 인사 대상자들 희망 직위와 사유를 5지망까지 기재한 문서로 정기 인사를 앞두고 본청 인사과 요청에 따라 낸다.

앞서 인사 대상 경무관에게도 인사내신서를 받았다. 치안감 이상 고위 간부 인사를 마무리한 경찰청은 경무관·총경 전보 인사를 다음 달 초순쯤 진행할 예정이다. 다음 달 2일 경찰국이 설치되고, 같은 달 4일 인사청문회 이후 윤 후보자가 임명되면 인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사를 앞두고 시선은 '경찰국'에 쏠린다. 경찰국 설치 이후 첫인사인 만큼 행정안전부의 입김이 어느 정도 작용할지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경찰국 성격을 '업무 지원'이라고 밝혔지만, 그 이상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우선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는 총경 회의 참석자의 인사 결과가 관심사다. 이 장관이 회의를 '12·12 쿠데타'에 준한다고 밝힌 데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중대한 기강 문란'이라고 지적한 상황이다. 현재 분위기를 고려하면 대거 좌천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경찰청은 직무명령 위반이라며 총경 회의 참석자들에 대한 즉각 감찰에 나섰다. 총경 회의 참석자 인사 결과뿐 아니라 주요 수사부서 책임자 인사 결과는 행안부 인사관리의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행안부의 경찰대 출신 견제 기조로 순경 등 일반 출신이 약진할 것으로 보인다.

총경들은 각오하고 회의에 참석했다는 입장이다. 한 총경은 "총경 정도 되면 본인들 행동에 책임을 지고, 그 책임이 과하다면 다른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라며 "(보복성 인사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참석한 사람들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청은 최근 인사 대상이 되는 참모 경력 1년 이상 및 경찰서장 1년 이상이 되는 총경에게 인사내신서를 받았다. /이동률 기자
경찰청은 최근 인사 대상이 되는 참모 경력 1년 이상 및 경찰서장 1년 이상이 되는 총경에게 인사내신서를 받았다. /이동률 기자

경찰국 설치로 총경급 보직은 확대될 전망이다. 행안부는 경찰국에 △총괄지원과 △인사지원과 △자치경찰지원과를 만들고, 인력 80%를 경찰공무원으로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경찰국장과 인사지원과장(총경)은 경찰공무원만으로 보임하겠다고 했다.

경찰청 중요정책·법령 국무회의 상정 보고 업무 및 국가경찰위원회 안건 부의 및 재의요구 관련 보고 업무를 맡을 총괄지원과장은 3·4급 또는 총경이 맡는다. 자치경찰제 운영 지원 업무를 맡는 자치경찰지원과장은 총경 또는 4급이 맡는다.

치안감급인 초대 경찰국장 자리를 놓고 경찰 내부에서는 여러 시각이 있다. 조직을 등져야 하는 부담감에 기피자가 많을 것이라는 의견과 행안부 장관의 손이 되는 만큼 '요직'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서울 한 경찰 간부는 "다들 기피하는 분위기이기는 하지만, 분명 경찰국장이 되면 차기 서울경찰청장 0순위로 부상할 것"이라며 "경찰국 과장급도 만만치 않은 요직으로 인정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