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해비타트韓위원회-두나무, '제1기 꿈나무 메타스쿨 입학식' 개최
입력: 2022.07.26 16:18 / 수정: 2022.07.26 16:18

청소년 맞춤형 도시환경 개선 교육…8월 말 제2기 모집

유엔해비타트한국위원회(회장 최기록)는 지난 23일 두나무(대표 이석우)와 청소년 맞춤형 도시환경 개선 교육 프로그램 꿈나무 메타스쿨 1기 입학식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입학식에는 공주시, 천안시, 아산시, 세종시 등에서 참여한 1기 교육생 72명과 학부모 및 두나무 관계자, 최기록 회장, 충청남도 김지철 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유엔해비타트한국위원회 제공
유엔해비타트한국위원회(회장 최기록)는 지난 23일 두나무(대표 이석우)와 청소년 맞춤형 도시환경 개선 교육 프로그램 '꿈나무 메타스쿨' 1기 입학식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입학식에는 공주시, 천안시, 아산시, 세종시 등에서 참여한 1기 교육생 72명과 학부모 및 두나무 관계자, 최기록 회장, 충청남도 김지철 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유엔해비타트한국위원회 제공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유엔해비타트한국위원회(회장 최기록)는 지난 23일 두나무(대표 이석우)와 청소년 맞춤형 도시환경 개선 교육 프로그램 '꿈나무 메타스쿨' 1기 입학식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꿈나무 메타스쿨'은 아동 청소년이 직접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의 환경개선 방향을 직접 제안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입학식에는 공주시, 천안시, 아산시, 세종시 등에서 참여한 1기 교육생 72명과 학부모 및 두나무 관계자, 최기록 회장, 충청남도 김지철 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새롭게 발생하는 다양한 도시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제1기 '꿈나무 메타스쿨'이 청소년들의 지속가능한 도시에 대한 상상력, 창의력이 발휘될 수 있는 뜻깊은 기회의 장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청소년들이 이번 '꿈나무 메타스쿨'을 통해 메타버스 속에서 실제 다양한 도시문제를 직접 해결해 나가면서, 지속가능한 도시의 의미를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 행사에 참여한 이다은 학생(모산중학교)은 "'꿈나무 메타스쿨'에서 우리가 직접 제안한 도시의 모습들이 실제로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에 만들어지는 모습을 꼭 보고싶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두나무 이석우 대표는 "지속가능한 도시 공간 조성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두나무의 기술력으로 구현된 세컨블록, 업비트NFT가 청소년들의 도시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1기 꿈나무 메타스쿨’은 이번 입학식을 시작으로 총 6주 간 짜임새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도시 내 불편 요소를 직접 찾아내고,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을 메타버스의 가상공간 안에서 각각 제시하게 된다.

'꿈나무 메타스쿨'에 제출된 1차 결과물은 두나무가 운영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을 통해 발표된다. 또, 발표된 작품들은 전문가 및 지역 주민 참여로 우수작을 선정해 2차 사업인 1차 결과물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실제 도시 환경개선 계획에 이를 직접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선정된 작품들은 전문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대체불가토큰(NFT)으로 발행하게 되며, 대체불가토큰(NFT) 수익금 전액은 2차 사업인 도시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위해 기부된다.

유엔해비타트한국위원회는 2019년 대한민국 국회 사무처 내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등록된 국제기구 관계기관으로, 대한민국과 국제사회 그리고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및 UN-HABITAT의 새로운 도시 의제(NUA)가 필요로 하는 새롭고 다양한 협력방안과 역할을 직접 수행하며 ‘그 누구도 그 어느 장소도 소외되지 않는 (Leave No One and No Place Behind)’ 모두를 위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지원사업을 공동으로 주최하는 두나무는 블록체인 및 핀테크 분야 선도기업으로서 사회 가치 창출과 청년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한편 올해 8월 중순부터는 ‘제2기 꿈나무 메타스쿨’ 지원자 모집이 시작되며 ‘제2기 꿈나무 메타스쿨’의 교육과정은 10월 말 종료 예정이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