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에 '장애인 탑승가능' 자율주행차 뜬다…21일부터 운행
입력: 2022.07.20 11:15 / 수정: 2022.07.20 11:15

유상운송 자율차 3대 추가…휠체어 리프트 장착 차량도

서울시가 상암에서 전국 최초로 휠체어 장애인이 이용가능한 자율주행차 운행을 시작한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상암에서 전국 최초로 휠체어 장애인이 이용가능한 자율주행차 운행을 시작한다. /서울시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상암에서 전국 최초로 휠체어 장애인이 이용가능한 자율주행차 운행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21일부터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인 상암동에 휠체어 장애인도 탑승가능한 자율차 등 유상운송 차량 3대를 추가 운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곳에서는 현재 유상운송 자율차 4대가 운행 중이다. 여기에 월드컵경기장역에서 구룡사거리, 하늘공원로입구를 거쳐 디지털미디어시티역까지 노선을 운행하는 차량 2대(상암 A21·A03)와 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서 누리꿈스퀘어, 첨단산업센터 등을 운행하는 장애인 탑승 가능 차량 1대(상암 A02)를 더 투입한다.

상암A02 노선에 투입되는 차량은 장애인콜택시 차종과 같은 카니발이다. 휠체어 리프트를 장착했다.

상암A21에는 소형 자율주행버스가, 상암 A03 노선에는 카니발을 개조한 승용형 자율차가 투입된다. 각각 서울대 자율주행연구진이 설립한 신생기업 ㈜SUM, 대형승합택시 아이엠택시를 운영하는 ㈜진모빌리티가 운영을 맡는다.

자율차 탑승은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 'TAP!'을 통해 가능하다. 회원가입 이후 결제수단을 등록하면 누구나 호출·탑승할 수 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상암을 넘어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민간기업과 함께 자율주행 기술을 마음껏 실증할 수 있도록 선도도시로서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