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경찰, '부수 조작 의혹' 조선일보 본사 압수수색
입력: 2022.07.20 11:00 / 수정: 2022.07.20 11:00

민주당·시민단체, 지난해 3월 고발

경찰이 부수 조작 의혹이 제기돼 사기 등 혐의로 고발당한 조선일보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남윤호 기자
경찰이 부수 조작 의혹이 제기돼 사기 등 혐의로 고발당한 조선일보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경찰이 부수 조작 의혹이 제기돼 사기 등 혐의로 고발당한 조선일보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20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조선일보 본사와 경기 안양 조선일보 자회사 조선IS를 압수수색했다.

시민단체 언론소비자주권행동과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지난해 3월 조선일보가 발행·유료 부수를 실제보다 많이 부풀려 정부 광고비를 부당하게 챙겼다며 조선일보와 한국ABC협회 등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ABC협회는 신문이나 잡지 등 매체가 제출한 부수 등을 실제 조사해 확인하는 인증 기관이다. 협회에서 파악한 발행 부수와 유료 부수 규모는 민간과 정부 광고비 결정과 보조금 지원 규모 기준이 된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도 비슷한 시기 국가보조금법 위반과 사기 혐의 등으로 조선일보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 검찰은 사건을 경찰로 이송했고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 배당됐다.

경찰은 지난해 11월22일 조선일보 신문지국 6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같은 달 30일에는 수도권 등지에 있는 폐지업체를 압수수색하고 조선일보 지국과 폐지업체 사이 거래내역을 확보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