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노동자 문제, 연·고대 한 목소리…“직고용해야”
입력: 2022.07.13 17:32 / 수정: 2022.07.13 17:32

연대 동문 국회의원 면담…고대 학생들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3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청소·경비노동자 노조 사무실을 찾아 노조와 면담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3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청소·경비노동자 노조 사무실을 찾아 노조와 면담하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노동자들의 상식적인 요구를 원청인 학교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재학생으로 구성된 연세대 비정규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의 입장이다.

연세대의 학내 청소·경비노동자 처우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졸업생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김성환 의원이 13일 노동자들과 만났다. 우 의원은 연세대 토목공학과 76학번이고 김 의원은 법학과 83학번이다. 앞서 재학생들이 원청인 연세대의 책임을 촉구하는 가운데 졸업생인 야당 의원들도 힘을 보태며 학교를 향해 노동자들의 직접 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연세대 청소·경비노동자들이 속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 연세대분회는 지난 3월부터 점심 시간동안 연세대 학생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현재 9390원인 시급의 △440원 인상 △사용 가능한 샤워실 설치 △정년퇴직자 인원충원 등이 요구다.

우 의원은 이날 노동자들과 만나 2017년 국회 청소노동자들이 직접 고용된 사례를 들며 "(청소·경비 노동이) 학생들의 교육과도 밀접한 연관이 돼 있기 떄문에 학교가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노동자들이 소속된 용역업체는 노동조건을 결정할 권한이 없다"면서 "노동조건은 물론 인원과 임금을 결정하는 비용을 원청인 학교가 결정하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이어 "학교가 책임을 다하지 않기 때문에 투쟁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학교가 직접 고용하는 새로운 틀을 만들면 되는 것"이라고 했다. 두 의원은 오는 18일 오후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을 만나 이와 같은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일부 학생들은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집회를 이어 온 노동자들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연세대 출신 변호사들이 노동자들의 법률 대리를 맡기로 하면서 노동자들과 연대의 뜻을 밝혔다.

연세대 청소노동자 대리인단은 지난 12일 입장문을 통해 "연세의 정신은 약자들의 권리를 봉쇄하는 것과 어울리지 않는다"며 "이 문제는 우리 사회의 원하청 구조의 축소판으로 하청에 고용된 청소노동자들은 낮은 임금을 받고 열악한 노동환경 속에 있다"고 했다. 이어 "(이 문제는) 용역 대금을 결정하는 원청인 연세대학교가 풀 수 있는 문제"라면서 "원청인 연세대학교는 어디로 간 채 노동자들만 불편을 초래했다고 일방적인 비판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13일 고려대 청소·주차·경비노동자 문제 해결을 위한 학생대책위가 학내 노동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학생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뉴시스
13일 고려대 청소·주차·경비노동자 문제 해결을 위한 학생대책위가 학내 노동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학생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뉴시스

같은 날 고려대에서도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청소 노동자를 지지하는 재학생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 고려대분회는 지난 6일부터 고려대 본관에서 △시급 440원 인상 △샤워실 설치 △휴게 공간 개선을 요구하는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진우 고려대 학생대책위원회 간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물가를 비롯해 세금, 공과금 등이 오르는 상황에서 임금 동결은 곧 실질임금의 하락"이라며 "최저임금 인상액만큼이라도 올려달라는 노동자들의 요구는 과도한 요구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학내 노동자를 위한 샤워실이 부족한 고려대학교에서 청소노동자들은 아침부터 불쾌감을 감내한 채 일하고 있다"면서 "학내 노동자의 노동권과 건강권 향상을 위해 샤워실 설치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지역대학 인권연합동아리 고려대지부의 유명환 씨는 "가깝게는 학교에서의 쾌적한 생활, 보다 넓게는 학교 필수노동자의 권리가 제대로 보장돼야 학생들의 권리 역시도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다는 연대 의식이 있었다"며 "농성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지만 승리하는 그날까지 이심전심으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