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채찍 꺼낸 경찰 지휘부…현장선 "윤희근 입장 밝혀야"
입력: 2022.07.12 00:00 / 수정: 2022.07.12 00:00

"집단행동 자제" 청장 후보자 발언에…"대국민 호소 나설 것"

경찰 지휘부가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설치에 반발하는 분위기를 추스르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사진은 윤희근 경찰청장 내정자./뉴시스
경찰 지휘부가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설치에 반발하는 분위기를 추스르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사진은 윤희근 경찰청장 내정자./뉴시스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경찰 지휘부가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설치에 반발하는 분위기를 추스르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전국 시도경찰청과 경찰직장협의회의(직협) 단식 투쟁 현장을 찾아가 목소리를 듣는 동시에 '집단행동'에는 압박에 나서는 모습이다. 일선 경찰은 종교계와 손잡고 삼보일배 등 대국민 호소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11일 경찰 내부망에 서한문을 올려 "최근 집단행동으로 비쳐질 수 있는 일련의 의사표현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크다. 과도하다고 느끼는 방식의 의사 표현은 국민 공감을 받기 어렵다"고 말했다. 직협이 지난 4일부터 경찰국 설치 철회를 요구하며 단체삭발과 단식 투쟁을 벌이자, 이를 자제하라는 취지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현장 의견을 빠짐없이 경청하겠다"며 '소통 행보'를 강조했다. 경찰청 경무관 이상 국장급 간부들은 지난 8일부터 전국 시도경찰청을 차례로 방문해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직협이 정치적 행위를 한다’며 대표성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내부 반발을 수습하는 일은 경찰 지휘부의 몫이 됐다.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 준비단장인 김순호 경찰청 안보수사국장(치안감)은 전날 세종시 행안부 청사 앞 직협의 단식 시위 현장을 방문했다. 김 단장은 엿새째 단식 중인 민관기 직협회장을 만나 건강을 염려한 뒤 윤 후보자와의 간담회를 제안했다고 한다. 다만 직협은 윤 후보자가 경찰국에 대한 의견을 먼저 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국경찰직장협의회 소속 경찰관들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삭발식을 마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동률 기자
전국경찰직장협의회 소속 경찰관들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삭발식을 마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동률 기자

직협 관계자는 "(윤 후보자가) 내정자라고는 하지만, 경찰 가족을 위한다면 한번 단식 현장으로 내려오거나 적어도 입장을 낼 순 있는 것 아니냐"며 "국장들만 일선 청에 보내 의견을 듣는 건 명분쌓기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다른 직협 관계자도 "행안부가 이미 경찰국 신설 방안을 정해놓고, 현장 의견 수렴이라는 구색 맞추기에 경찰이 이용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행안부는 오는 15일 '경찰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른바 경찰 통제안 확정을 앞두고 지난 8일 경찰제도 개선 관련 협의체를 꾸리는 등 세부 방안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결국 경찰 수뇌부의 현장 방문은 요식행위일 뿐 의견 반영은 되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직협 관계자는 "공교롭게도 윤 후보자가 코로나19 확진이 되면서 만날 시기를 잡지 못했다. 일주일 째 단식 중인 민관기 회장의 건강 상태도 갈수록 악화돼 우려스럽다"며 "복잡한 심경이지만, 직협은 할 일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오는 16일까지 자가격리에 들어간 상태로, 직협과 만나더라도 17일 이후에나 가능하다.

직협은 단체행동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세종청사 행안부 앞 릴레이 삭발은 오는 12일을 마지막으로 중단할 예정이지만, 종교계와 함께 경찰국 신설 추진 반대의식에 나설 계획이다. 오는 13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기자회견과 삼보일배를, 14일에는 중구 명동성당 앞에서 기자회견과 1인 피켓시위를 진행한다.

서강오 전국경찰직장협의회 연합준비위원회 사무국장은 "지역 직협회장을 포함해 여러 참석자들을 파악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15일 행안부의 경찰 통제안 발표 전까지 최대한 문제점을 알리는 데 노력하고, 그 이후에는 또 다른 방법을 찾아 의견을 개진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