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14일부터 국제마약사범 특별신고 기간
입력: 2022.07.11 09:58 / 수정: 2022.07.11 09:58

오는 14일부터 10월31일까지

경찰이 오는 14일부터 10월31일까지 국제마약사범 근절을 위한 특별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이동률 기자
경찰이 오는 14일부터 10월31일까지 국제마약사범 근절을 위한 특별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경찰이 오는 14일부터 10월31일까지 국제마약사범 근절을 위한 특별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경찰청은 하반기 마약 집중단속 기간을 맞아 국내뿐 아니라 해외 체류 중인 재외국민과 교포 등을 대상으로 오는 14일부터 10월31일까지 국제마약사범 특별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국가수사본부에서 오는 8월부터 10월까지 추진 예정인 '마약류 집중단속'과 연계한 것으로 해외에서 마약범죄 및 국내로 마약 밀반입 범죄에 시민신고를 집중적으로 접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고 대상은 우리나라 국민이 연루된 국제 마약 생산 및 유통조직, 한국으로 마약류를 밀반입하는 항공기·선박 및 국제우편·특송화물 등에 관한 범죄정보, 기타 우리나라와 우리 국민이 연루된 마약류 범죄정보이다.

코로나19로 국가 간 이동제약 등 마약류 국내 밀반입 여건이 악화했는데도, 국내로 밀반입 수법이 다변화되고 기존 마약 밀수출국으로 알려진 국가에서의 밀반입도 증가하고 있다.

경찰청은 온라인홍보물을 한인회 등 현지 교민단체 공동체에 홍보하고 한인 언론사를 대상으로 홍보자료를 배포해 자발적인 신고를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인터폴 전용 통신망을 통해 195개 인터폴 회원국에도 한국경찰청 특별 신고 기간 운영계획을 공유하고 우리 국민이 연루된 마약류 범죄정보를 적극 수집할 예정이다.

경찰은 입수한 범죄정보를 바탕으로 국내 수사는 물론 인터폴 채널을 활용한 국제공조를 개시해 신원이 확인된 한국인 마약 사범은 인터폴 적색수배서를 발부하고 국제공조수사를 적극 실시할 계획이다.

강기택 인터폴국제공조과장은 "마약은 제조 및 유통 과정에서 국가 간 이동이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대표적인 국경 없는 범죄로써, 외국 경찰기관과 국제공조는 물론 일반 시민의 신고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분야"라고 전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