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대 총장들 "수도권 반도체학과 증원 반대"
입력: 2022.07.07 18:11 / 수정: 2022.07.07 18:11

“‘지방대학 시대’ 천명한 정부정책 신뢰성 무너뜨리는 것”

비수도권 대학 총장들이 정부의 수도권 대학 반도체 관련 학과 증원에 대해 공개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지난달 20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반도체공동연구소를 방문해 시설 설명을 듣고 있는 장상윤 교육부 차관./뉴시스
비수도권 대학 총장들이 정부의 수도권 대학 반도체 관련 학과 증원에 대해 공개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지난달 20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반도체공동연구소를 방문해 시설 설명을 듣고 있는 장상윤 교육부 차관./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비수도권 대학 총장들이 정부의 수도권 대학 반도체 관련 학과 증원에 대해 공개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비수도권 7개 권역 127개 대학 총장들로 구성된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은 7일 입장문을 내고 수도권을 제외한 9개 광역지자체 내 대학을 중심으로 반도체 인력을 양성하라고 주장했다.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교육부는 수도권 대학의 반도체 등 첨단 분야 증원을 검토 중이다. 이와 같은 교육부의 움직임에 비수도권 대학들은 지역 인재의 수도권 유출의 심각성을 제기해 왔다.

총장협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수도권 대학 정원의 총량규제는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에 대한 가장 확실한 방어책이자 최후의 보루"라면서 "지방대학 시대를 표방한 정부의 행정부처에서 수도권 대학 정원 증원을 언명하는 것은 심각한 모순이며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한 순간에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제의 본질이 수도권 대학 정원 증원임에도 불구하고 정부 당국자가 수도권 대학과 함께 비수도권 대학에도 반도체 인력양성의 기회를 주겠다고 말하는 것은 문제의 본질을 외면한 것"이라며 "지역대학 총장들은 지역대학에 직접 타격을 주는 수도권 학생정원 증원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반도체 분야 부족인원은 약 1600명으로 고졸인력과 전문대졸 인력의 비중은 70% 정도다. 총장협의회는 거점국립대 등 지역 대학에서 매년 배출되는 반도체 관련학과 졸업생을 포함하면 전국 대학에서 양성 가능한 반도체 관련 학생 정원을 연간 약 1000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총장협의회는 정부가 국정과제로 내세운 ‘지방대학 시대’에 부합하도록 반도체 인력 양성 정책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매년 부족이 예상되는 반도체 관련 인력 530여명은 수도권을 제외한 9개 광역지자체에 속한 국·공·사립대 10여개를 선정해 대학별로 평균 60여명씩 양성하도록 해야 한다"며 "수도권 대학은 학부 학생정원을 늘리는 대신 대학 내 정원을 조정하거나 기존의 반도체 관련 학과 학생들이 추가로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총장협의회는 지난 6일 수도권 대학 반도체 관련학과 증원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5일 박순애 교육부 장관 취임 후 일정을 유보하고 오는 8일 박 장관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