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애, 인사청문회 시한 오늘까지...임명 초읽기?
입력: 2022.06.29 10:42 / 수정: 2022.06.29 10:42

교육계 “사퇴가 답…당장 박 후보자 지명 철회해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재송부 기한이 도래했다. 사진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뉴시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재송부 기한이 도래했다. 사진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재송부 기한이 도래했다. 하지만 음주운전부터 논문 중복 게재, 후보자 주도 연구용역에 타전공인 배우자의 연구비 수령 등 수많은 논란에 휩싸인 박 후보자를 바라보는 교육계 안팎의 시선은 싸늘하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은 오늘까지다. 이날까지 보고서가 오지 않으면 윤 대통령은 오는 30일부터 박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국회 원 구성이 미뤄지는 가운데 윤 대통령이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순방에서 귀국하는 내달 1일 임명할 가능성도 있다.

야당은 대통령을 향해 박 후보자의 지명 철회 압박을 계속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8일 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된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고 박순애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진행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교육부·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검증 TF 회의에서 "만취운전 경력 자체로 부적격인 박 후보자는 자기 논문 표절과 연구실적 부풀리기, 제자 논문 가로채기 등 연구윤리 위반 종합세트"라며 "어떤 부모가 교육부 수장으로 인정하겠는가"라고 말했다.

교육계는 도덕성 시비가 계속되는 박 후보자의 임명 강행은 안된다는 입장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 및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전교조는 28일 성명을 통해 "음주운전 이력이 있는 박순애 후보자가 정부 포상을 수여하고 교육공무원 인사를 총괄하는 수장의 역할을 하겠다는 것은 공정, 형평성 논란을 불러올 것"이라며 "사퇴가 답이라는 사실을 후보자 본인만 모르고 있는 게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논문 표절 의혹 당사자가 교육부 장관에 임명되는 상황에서 이를 바로잡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면서 "정부가 국정과제로 제시한 입시 비리 조사 전담 부서를 공정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생각 역시 착각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전국교수노동조합·전국대학노동조합 등 8개 고등교육단체들도 박순애 후보자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는 27일 기자회견에서 "교원들의 음주 운전 처벌 규정은 엄격한데 만취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후보자를 교육부 장관에 임명하는 것은 새정부의 6대 국정목표에 명백히 대치된다"고 꼬집었다.

김일규 교수노조 위원장은 "박순애 후보가 교육 관련 경험이 전무한 행정 전문가로 (대통령이) 교육부 장관으로 비전문가를 지명하는 것은 교육에 대한 무지의 극치"라면서 "대통령은 지금 당장 박순애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교육부 장관에 맞는 후보자를 임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