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송부 요청' 박순애 임명 강행?…"교장으로도 부적격"
입력: 2022.06.24 05:00 / 수정: 2022.06.24 05:00

보수 성향 교총 “청문회 열어 시시비비 가리자”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사진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사진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대통령은 음주운전에서 논문 의혹 등 여러 논란에 휩싸였던 박 후보자에 대해 청문회를 거쳐 판단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대변인실은 이날 윤 대통령의 재송부 요청 사실을 알리며 송부 기한은 오는 29일까지로 7일간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선 교사를 비롯한 교원단체들은 원 구성도 되지 않아 인사청문회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박 후보자의 임명이 강행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실제 윤석열 대통령은 29~30일 스페인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난 뒤에도 원 구성이 되지않는다면 강행을 결단할 수도 있다.

일단 대부분 교원단체의 반응은 싸늘하다. 정소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대통령의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은 사실상 박순애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위한 수순이자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며 "(박 후보자는) 음주운전 전력, 논문 실적 부풀리기 등 이미 제기된 의혹만으로도 그는 부적격한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박순애 장관 후보자를 지명철회하고 산적한 교육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를 교육부 장관으로 인선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두 번이나 부적격 인사를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인선하고 교육계의 민심을 잃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대표는 "교장도 시킬 수 없는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한다면 교육계를 이끌 수장으로서 적절하다고 말하기 어렵다"며 "교육계에 산적한 개혁 과제들이 있는데 이런 과제들을 추진하려면 교육계로부터 신망이 있는 사람이 수장이 돼야 할텐데 교장으로도 부적절한 사람을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교육 개혁이나 교육계 과제들에 대해 대통령의 관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음주운전 의혹은 일선 교사들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모양새다. 서울 소재 초등학교의 한 교사는 "교육부에서도 교육 공무원에 대한 청렴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음주 운전 전력이 있는 사람을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하면 모든 교사들이 우습게 생각할 것"이라며 "주변의 교사들 대부분이 (박 후보자의) 임명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음주운전을 한 사람이 교원의 음주운전에 대한 징계권자가 되는 것은 상식선에서 이해가 안된다"고 꼬집었다.

한편 보수 성향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청문회를 열어 후보자에 대한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성철 교총 대변인은 "후보자에 대한 논란과 의혹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국회가 조속히 정상화 돼 청문회를 통해서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며 "후보자의 교육에 대한 이해, 소신, 철학에 대한 검증이 중요한데 아직까지 이뤄진 게 없는데 청문회를 빨리 열어서 의혹 뿐만 아니라 후보자의 교육에 대한 이해를 검증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은 시빗거리가 많은 박순해 후보자의 임명을 놓고 여론의 흐름을 주목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14일 출근길에는 임명 강행 가능성을 묻자 "상당 기간 기다려보려고 한다"고 답했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