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 사태' 장하원 검찰 송치...판매사 수사 계속
입력: 2022.06.16 09:59 / 수정: 2022.06.16 09:59

운용사 수사 마무리...법인 및 관계자 2명도 송치

2562억원 피해를 일으킨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환매 중단 사태를 수사한 경찰이 장하원 대표를 검찰에 넘겼다. /뉴시스
2562억원 피해를 일으킨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환매 중단 사태를 수사한 경찰이 장하원 대표를 검찰에 넘겼다. /뉴시스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약 2562억원 피해를 일으킨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환매 중단 사태를 수사한 경찰이 장하원 대표를 검찰에 넘겼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16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장 대표를 서울남부지검에 구속 송치했다. 디스커버리 법인 및 관계자 2명 등도 불구속 송치했다.

장 대표 등은 펀드의 부실 위험성을 알면서도 숨긴 채 판매하고 폰지 사기(다단계 금융사기) 수법을 쓴 혐의를 받는다. 수개월 동안 내사를 벌인 경찰은 지난해 7월 디스커버리 본사와 판매사 등에 대대적인 압수수색과 장 대표를 출국금지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지난달 6일 장 대표의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은 나흘 만인 10일 반려하며 보완수사를 요구했다. 자료를 보강한 경찰은 같은 달 27일 영장을 다시 신청했고, 검찰은 지난 2일 법원에 청구했다. 법원은 장 대표에 대해 "증거인멸과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운용사 측 수사를 마무리한 경찰은 IBK기업은행 등 판매사 측 수사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경찰은 그간 기업은행 관계자들을 불러 상품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알고도 판매했는지 파악해왔다. 경찰은 김도전 전 기업은행장과 A부행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상태다.

경찰은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장하성·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정치권 인사 의혹도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엑시트(탈출)' 과정에 특혜를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 상태다. 장 전 실장 청와대 근무 시기 펀드 판매 규모 급증도 의심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디스커버리 관계자들 수사 부분은 송치했고, 판매사와 그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