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원 구속' 디스커버리 수사 탄력…장하성·김상조 주목
입력: 2022.06.12 00:00 / 수정: 2022.06.12 00:00

각각 60억·4억 투자…'엑시트' 과정 특혜 의혹

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2500억원대 피해를 입힌 혐의를 받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장하원 대표가 지난 8일 구속됐다. /뉴시스
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2500억원대 피해를 입힌 혐의를 받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장하원 대표가 지난 8일 구속됐다. /뉴시스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2500억원대 피해를 일으킨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사태를 수사하는 경찰이 장하원 대표를 구속했다. 장 대표 신병을 확보한 경찰 수사가 친형인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현 주중 한국대사) 등 전 정부 핵심인사로 확대될지가 관심사다.

1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지난 8일 장하원 디스커버리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집행했다.

서울남부지법은 같은날 10시간가량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하고 "증거인멸과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디스커버리 직원 김모 씨의 영장은 "증거 인멸·도망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려워 현 단계에서 구속 필요성·상당성이 보기 어렵다"며 기각했다.

법원이 "혐의 내용이 가볍지 않고, 혐의 내용과 같은 범행을 저질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해, 장 대표와 김 씨의 혐의는 영장 심사 단계에서 어느 정도 소명된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는 펀드의 부실 위험성을 알면서도 숨긴 채 판매하고, 폰지 사기 수법을 쓴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디스커버리 사무실 등에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이며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나선 경찰은 이번 영장 발부로 탄력을 받았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6일 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은 나흘 만인 10일 반려하며 보완수사를 요구했다. 자료를 보강한 경찰은 같은 달 27일 영장을 다시 신청했고, 검찰은 지난 2일 법원에 청구했다. 경찰은 장 대표에 대한 추가 조사를 벌이고 조만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경찰은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상조 실장 등 정치권 인사 의혹도 본격적으로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남윤호 기자
경찰은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상조 실장 등 정치권 인사 의혹도 본격적으로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남윤호 기자

운용사 측 수사를 진행한 경찰은 IBK기업은행 등 판매사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들을 불러 상품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알고도 판매했는지 파악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에는 김도진 전 기업은행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투자 피해자들은 펀드 '쪼개기 운용' 의혹으로도 장 대표와 김 전 은행장 등 고발을 예고해 수사는 확대될 전망이다. 디스커버리피해자 대책위 관계자는 "실제 50명 이상이 투자한 펀드를 여러 개로 쪼개 마치 49명 이하 사모펀드처럼 속여 규제를 피해 갔다"고 주장했다.

경찰 수사가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상조 실장 등 정치권 인사 의혹으로 번질지도 이목이 쏠린다.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장하성 전 실장이 2017년 7월 60억원을 투자했다는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슷한 시기 공정거래위원장에 취임한 김 전 실장도 펀드에 4억여원을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김 전 실장이 '엑시트(탈출)' 과정에 특혜를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투자 피해자들은 장 전 실장 청와대 근무 시기 펀드 판매 규모가 급증한 것도 의심한다.

대책위 관계자는 "마치 본인이 한 것처럼 '장하성 동생 펀드'라고 했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문제가 터지니까 자기책임 원칙을 들이대면서 몰랐다고 한 것은 비겁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