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산불 나무 모두베기 중단해야…기후위기 악화"
입력: 2022.05.26 19:54 / 수정: 2022.05.26 19:54

환경부 등 참여하는 민관학연 조사단 구성 요구도

올해 초 강원과 경북 등지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의 복원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무분별한 나무 베기를 멈춰야 한다는 환경단체 지적이 나왔다. 사진은 울진군 북면 덕구리 응봉산 일원의 불길이 확산되는 모습./경북소방본부 제공
올해 초 강원과 경북 등지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의 복원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무분별한 나무 베기를 멈춰야 한다는 환경단체 지적이 나왔다. 사진은 울진군 북면 덕구리 응봉산 일원의 불길이 확산되는 모습./경북소방본부 제공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올해 초 강원과 경북 등지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의 복원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무분별한 나무 베기를 멈춰야 한다는 환경단체 지적이 나왔다. 이른바 ‘모두베기’ 방식 복원은 산림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훗날 더 큰 환경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불 피해목 모두베기를 즉각 중단하고 자연복원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며 "환경부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산불 민관학연 공동조사단을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올봄 불에 탄 울진·삼척·강릉·동해 등지 산림의 복원 과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산림청이 전체 피해지역 약 2만523㏊의 77% 수준인 1만5734㏊를 모두베기 등 인공조림 방식으로 회복시키고 있어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환경연합은 2002년 태풍 ‘루사’ 이후 발표된 학술논문 등을 인용하며 "인공조림 방식은 자연복원할 때보다 유출 토사량이 2000배 많고, 질소와 인과 같은 영양분 유실량도 각각 1000배 이상 많다"고 주장했다.

이 경우 나무를 새로 심어도 성장이 더디거나 제대로 자라지 못한다. 또 인위적 벌채는 작업 길 개설 등 부수적인 산림피해를 일으키기도 한다. 탄소 흡수 기능을 하는 산림을 이같이 관리하면 결국 기후위기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논리다.

단체는 특히 "산불피해지의 무분별한 벌채가 사유림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긴급벌채라는 미명으로 보상도 이뤄지지 않고, 목재를 판매하는 업자들만 이익을 보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른 의도를 가진 작업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마저 든다"고 밝혔다.

환경연합은 환경부 등이 참여하는 민관학연 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단체 관계자는 "여전히 산림청 위주의 편향된 공동조사단이 운영되고 있다"면서 "국제적 흐름에 맞춰 자연복원을 원칙으로 한 패러다임으로 작업 방식이 전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