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석조 신임 남부지검장 "정치·경제 권력에 휘둘리지 말아야"
입력: 2022.05.23 12:20 / 수정: 2022.05.23 12:20

23일 취임식…"사건 실체에서 도피하면 안 돼"

양석조 서울남부지방검찰청장이 23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서울남부지검 제공
양석조 서울남부지방검찰청장이 23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서울남부지검 제공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양석조 신임 서울남부지검장은 23일 "법치의 사각지대가 없는 공정하고 엄정한 검찰권 행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 지검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정치·경제적 권력에 휘둘리거나 좌고우면하지 않고 오로지 증거만 바라보고 법과 원칙에 따를 때,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정한 검찰'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2년여 만에 부활한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의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건전한 자본시장 질서 확립과 투자자 보호라는 막중한 책무를 다해 주시기 바란다"며 "공정한 경쟁질서를 붕괴시켜 결국 국가와 사회의 근간을 뒤흔드는 범죄에 더 엄정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더 이상 '과잉된 정의', '과소한 정의'라는 함정에 빠져, 사건의 실체로부터 도피하는 과오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전임 심재철 남부지검장은 지난 20일 이임사에서 "권력과 검찰이 한 몸이 된 것이 아닌가 걱정하는 국민들이 많다. 과잉된 정의는 진정한 정의가 아니다"라며 검찰 내 '윤석열 사단'을 비판했다. 이에 양 지검장 또한 '정의'를 언급하며 되받아친 것으로 보인다.

양 지검장은 2020년 1월 대검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으로 근무할 당시 심 전 지검장이 조국 전 장관을 두둔한다는 이유로 "당신이 검사냐"라고 따져 '항명 파동'을 일으켰고, 대전고검 검사로 좌천된 바 있다. 이후 남부지검장에 발탁되면서 이들의 악연이 주목받기도 했다.

양 지검장은 "비록 최근 허물어진 법체계에 실망할 수밖에 없지만, 그렇다고 힘없는 국민들의 눈물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인권옹호 기관으로서 검찰의 역할에 충실해 달라"고 당부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