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가속…백운규 한양대 사무실 압수수색
입력: 2022.05.19 13:39 / 수정: 2022.05.19 13:39

백 전 장관 직접 입회…한국석유관리원 등 산하기관 6곳 등도

문재인 정부 시절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장관의 한양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문재인 정부 시절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장관의 한양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문재인 정부 시절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장관의 한양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최형원 부장검사)는 19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 퓨전테크센터 백 전 장관 사무실과 한국석탄공사와 한국석유관리원, 에너지기술평가원 등 산업부 산하기관 6곳 등에 수사관들을 보내 자료를 확보했다.

한양대 사무실 압수수색은 오전 10시에 시작했으며 백 전 장관이 직접 현장을 지켜봤다.

앞서 2019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초기인 2017년 한국전력 자회사 사장 등이 산업부 압박을 받아 일괄 사표를 냈다며 백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차관, 손모 과장, 박모 정책관, 김모 국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고발장 접수 3년 만인 지난 3월 산업부와 산하기관 8곳 등 총 9곳을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이후 압수물 분석을 병행하며 당시 사퇴한 공공기관장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2019년 박 정책관 등을 조사했던 검찰은 지난달 말 김 국장을 시작으로 이 전 차관 등 4명에 대한 피의자 조사를 재개했다. 한양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거친 뒤 조만간 백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