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순직 군인 94명, 유가족 찾아…“끝까지 기억”
입력: 2022.04.27 11:59 / 수정: 2022.04.27 11:59

'전사·순직 군인 유가족 찾기 특별조사단' 중간현황 발표

6·25전쟁에서 전사·순직했으나 주소 불명 등의 이유로 유가족에 알려지지 못했던 군인 94명이 가족 품에 돌아왔다. 이들은 유가족의 뜻에 따라 현충원 위패봉안 등 보훈대상으로 예우를 받는다./이동률 기자
6·25전쟁에서 전사·순직했으나 주소 불명 등의 이유로 유가족에 알려지지 못했던 군인 94명이 가족 품에 돌아왔다. 이들은 유가족의 뜻에 따라 현충원 위패봉안 등 보훈대상으로 예우를 받는다./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6·25전쟁에서 전사·순직했으나 주소 불명 등의 이유로 유가족에 알려지지 못했던 군인 94명이 가족 품에 돌아왔다. 이들은 유가족의 뜻에 따라 현충원 위패봉안 등 보훈대상으로 예우를 받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방부·육군 및 국가보훈처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사·순직 군인 유가족 찾기 중간현황’을 이같이 발표했다.

이들 기관은 지난해 12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부혁신 전사·순직 군인 유가족찾기 특별조사단’을 출범한 바 있다. 1996~1997년 육군 재심의에서 전사·순직이 인정됐지만 주소 불명 등으로 가족 품에 안기지 못한 군인 2048명의 유가족을 찾는 활동이다.

특조단은 군인 명단 공개와 전화 상담, 지방자치단체 협조에 따른 제적조사 및 보훈처 서류대조 등 다각도의 조사를 벌여왔다. 그 결과 94명의 전사·순직 군인 유가족을 찾았다.

특조단은 이 사실을 유가족에 알렸다. 유가족이 원하면 현충원 위패봉안·이장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만약 직계 유족이 없으면 보훈처가 직권으로 등록절차를 진행한다.

특조단은 "6·25전쟁 무렵부터 70년 이상 흘렀다. 단 한 분의 유가족이라도 더 찾아야 한다. 국민분들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전사·순직 군인 2048명의 명단은 권익위 및 국민신문고, 육군본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조단 전화를 통한 상담과 제보도 가능하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비록 오랜 시간이 흘렀어도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에 대해서는 끝까지 기억하겠다는 게 정부의 확고한 의지"라며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가 있다면 더욱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