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 수사 '정중동'…장하성·김상조 조사 저울질
입력: 2022.04.13 05:00 / 수정: 2022.04.13 06:04

경찰 "의혹 전반 수사"…피해단체, 윤종원 민관합동위원장 거론에 우려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정권 이양기 특혜 의혹이 제기된 장하성(현 주중대사)·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에 어떤 결론을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남윤호 기자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정권 이양기 특혜 의혹이 제기된 장하성(현 주중대사)·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에 어떤 결론을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정권 이양기 특혜 의혹이 제기된 장하성(현 주중대사)·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에 어떤 결론을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달 장하원 디스커버리 대표를 조사한 뒤 기업은행 관계자 조사에 주력하면서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13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 2월과 지난달 초 장 전 실장(주중대사) 동생 디스커버리 장하원 대표를 세 차례 불러 조사했다.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부당권유 금지 의무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기업은행 직원들을 참고인으로 조사하고 있다.

기업은행 등 은행과 한국투자증권 등 증권사는 2017~2019년 펀드를 판매했다. 신규 투자금이 들어오면 미국 자산운용사인 DLI가 운용하는 방식이다. DLI는 수익률 등을 허위 보고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자산을 동결했다. 상환되지 못한 금액은 2562억원이다.

경찰은 장 대표가 신규 투자금을 기존 투자자에 수익금으로 지급하는 '폰지 사기' 수법으로 범행을 저질렀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지난해 디스커버리 본사 등을 압수수색하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장 대표를 출국금지 조치했다.

정권 이양기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검·경 수사가 확산할 조짐이 보이면서 장하성·김상조 전 실장 조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경찰이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투자자 명단에 장·김 전 실장이 포함돼 '엑시트(탈출)' 과정에 특혜를 받은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다.

장하성·김상조 전 실장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올해 초 장 전 실장은 "손실을 받은 바 없고, 필요하다면 추가 소명하고 조사도 받을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실장도 "공직자 재산등록 시 투자내역을 성실히 신고했고, 공직자로서 관련 법령상 의무를 위배한 바 없다"고 했다.

경찰은 장 대표 혐의와 판매사 기업은행의 부당권유 행위 금지 위반 여부 등을 확인한 뒤 장 전 실장 등에 대한 조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경찰청은 의혹 전반을 확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법조계에서는 의혹이 제기된 지 3년이 지난 상황에서 정권 이양기를 맞은 경찰이 수사에 속도를 낼 수 밖에 없다고 본다. 구재일 변호사(법률사무소 다정)는 "이제 경찰이 수사 속도를 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국민이 바라는 실체 규명을 위해 책임을 갖고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 출신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민관합동위원장 후보에 거론되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 피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윤 행장이 요직에 앉는다면 갈등만 커질 것이라는 의견이다.

투자자들은 선제적으로 투자금 100%를 보상한 한국투자증권과 달리 기업은행은 성의 있는 답변이 없고, 윤 행장의 부임으로 피해 보상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은 더욱 요원해졌다고 주장한다.

이의환 디스커버리 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 상황실장은 "디스커버리 사태 같은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이 무슨 민관합동위원장이냐"며 "직원들이 판매 과정에서 피해자에게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한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