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부산대 입학취소 '철회' 청원…3만 여명 동의
입력: 2022.04.09 21:25 / 수정: 2022.04.09 21:25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조국 전 장관의 딸 조 씨의 의전원 입학 취소 처분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의 글이 게재됐고, 3일 만에 3만 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조국 전 장관의 딸 조 씨의 의전원 입학 취소 처분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의 글이 게재됐고, 3일 만에 3만 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더팩트|이진하 기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부산대는 조국 전 장관 딸 조 씨의 의전원 입학 취소 처분을 철회해야 합니다'란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청원인은 7일 "부산대가 지난 5일 전 법무장관 딸의 의전원 입학을 취소했다"며 "이는 많은 이들에게 비통함과 절망감을 주는 소식이며, 해당 학교는 의전원 입학 취소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대의 입학 취소 이유는 타당하지 않으며 부산대의 공식 보도자료에 근거한 문장 그대로를 반박하면 조 씨의 표창장은 허위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청원인은 "부산대는 조 씨의 표창장을 입학 취소 여부의 사안으로 판단하고자 했다면 대학의 권한과 재량을 활용해 표창장의 진위를 직접 조사했어야 한다"며 "부산대가 근거로 제시한 대법원의 판결은 국민적 심판대에 올려놓고 재고돼 할 사회적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또 "부산대가 근거로 제시한 대법원의 판결은 국민적 심판대에 올려놓고 재고돼야 할 사회적 사안"이라며 "우리나라의 법치는 아직 온전히 전 국민에 의해 그 순수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끝으로 청원인은 "부산대는 그간 입학한 모든 학교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 사안의 형평성을 맞추려는 노력보다 언론에 오르내리는 단 한 건의 사안만 판단하는 오류를 저질렀다"며 "대학 본연의 정체성을 버리고 정치적 판단을 자행했다는 역사적 판정을 받았다. 이를 정정하려면 조 씨에 대한 입학취소 판단을 철회하는 길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 게시글 9일 오후 6시 30분 기준 3만5000여 명의 동의를 받았다.

앞서 부산대는 지난 5일 교무회의를 열고 조 씨의 2015학년도 의전원 입학을 취소하기로 했다. 입학 취소 근거로 대학 학칙, 2015년 의전원 신입생 모집요강, 행정기본법 등을 제시했다.

조 씨는 이 결정에 불복해 집행정지 신청을 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소송대리인 명의로 낸 보도자료를 올리고 "부산대의 자체 조사 결과서에 의하면 문제가 제기된 이 사건 경력 및 표창장이 입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락에 전혀 영향이 없는 경력 기재를 근거로 입학허가를 취소하고 결과적으로 의사면허를 무효로 하는 것은 신청인에게 너무 가혹한 처분"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jh311@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