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코로나에 '벼랑끝'…시내버스보다 지원도↓
입력: 2022.04.06 05:00 / 수정: 2022.04.06 05:00

오미크론 유행으로 승객수 회복 더뎌…서울시, 추경 100억 편성

서울 대중교통의 한 축인 마을버스 업계가 올해도 코로나19 여파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뉴시스
서울 대중교통의 한 축인 마을버스 업계가 올해도 코로나19 여파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뉴시스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 대중교통의 한 축인 마을버스 업계가 올해도 코로나19 여파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서울시도 공공성을 지닌 업계 특성을 고려해 일찌감치 추경을 통해 지원에 나섰지만 준공영제인 시내버스와 다른 민영이라 한계가 불가피하다.

6일 서울시와 마을버스 업계에 따르면 올해도 코로나19 유행이 이어지면서 마을버스 승객수 회복이 더딘 상황이다.

앞서 2020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확대 등 때문에 승객이 2019년보다 27% 감소했고, 운송수입도 26.5% 줄었다. 이어 지난해에도 비슷한 수준이었고, 올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김문현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지난해도 2020년과 비슷하게 코로나19 이전보다 30% 가까이 승객이 줄었다"며 "올 초에 약간 회복되는 기미가 있었으나 오미크론 변이 유행으로 확진자수가 급증하면서 최근에는 다시 5% 가량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해 전체적으로 보면 가시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아주 완만하게 늘어나는 추세"라며 "(유행이 꺾여도) 바로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되긴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운영돼 운송원가에 대한 손실분을 시에서 보전해주지만 마을버스는 민영제이기 때문에 사정이 다르다. 대중교통의 한 축이라는 점을 감안해 손실분 일부를 관련 조례에 따라 예산 범위 안에서 지원해주는 식이다.

3월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역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내 마련된 신속항원검사소 앞에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새롬 기자
3월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역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내 마련된 신속항원검사소 앞에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새롬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3년차에 접어들어 장기화되면서 업계는 피해 누적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재정 지원을 요구하며 운행중단을 예고했다가 철회하기도 했다.

김 이사장은 "2020년엔 회사마다 대출이라도 받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부채도 누적이 됐다"며 "준공영제가 아니기 때문에 요금을 올리거나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한데 그걸 안 해주니까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시는 업계의 어려움과 마을버스의 공공성을 감안해 지난 2년 간 추경을 통해 추가 재정지원을 실시했다. 2020년에는 본예산 240억 원과 추경 110억 원 등 총 350억 원을, 지난해는 본예산 230억 원과 추경 200억 원을 포함해 430억 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한 발 빠르게 지원에 나섰다. 지난해에는 하반기 추경을 통해 추가로 지원했는데 올해는 본예산 230억 원에 더해 최근 서울시의회에 제출한 추경안에 100억 원을 편성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단 100억 원을 편성한 뒤 상황을 살펴보고 하반기 추경 때 추가 편성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번 추경 지원액은 현재 시의회 상임위를 통과해 예결위 심사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