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집무실 이전 후 대통령 경호 시민 불편 최소화"
입력: 2022.04.04 14:45 / 수정: 2022.04.04 14:45

"성남FC·김혜경 법인카드 의혹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추진에 대해 경찰이 경호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선화 기자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추진에 대해 경찰이 경호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추진에 대해 경찰이 경호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4일 서면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통령 경호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면서도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차장을 팀장으로 꾸려진 경찰청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경호처 등 유관기관과 적극 협업해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설명했다.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으로 용산경찰서 인력 충원 필요성이 제기된 것에는 인력 재배치가 필요하다며, 업무량 변화 등을 분석해 관련 기관과 협의하겠다고 전했다. 경비 소용 비용 등 예산은 산출할 예정이며 재정 당국과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24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논의한 업무보고와 관련해서는 주요 치안 정책 추진 방향과 공약 세부 이행계획을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국민안전과 관련해 여성·아동·청소년 등 보호시스템 구축, 범죄 피해자 지원 강화 등 치안 약자 맞춤형 보호 방안을 논의했다"며 "법질서 확립 방안은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부정·부패 엄단, 민생침해범죄 등 국민 생활 주변 불법·무질서 근절 방안 등을 보고했다"고 전했다.

향후 치안 수요에 대비한 과학 치안 기반 조성 등 미래치안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논의도 진행했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당선인의 국정철학과 공약을 반영한 국정과제가 선정되면 과제 이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찰 조직 내 코로나19 확진은 관서별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접촉자 책임관리도 병행하는 등 집단감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경찰에 따르면 3일 오후 5시 기준 확진자는 4114명(신규 334명, 치료 중 3780명)으로, 누적은 4만1192명이다.

김 청장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한 치안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 285개 관서에 '업무연속성 계획'을 수립·시행 중"이라며 "방역관리체계와 업무연속성유지 상황에 지속적으로 점검·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분당경찰서에서 보완수사를 진행 중인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수사하겠다"며 "구체적인 수사 사항은 밝히기 어렵다"고 했다.

경기남부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에서 수사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배우자 김혜경 씨 법인카드 부정 사용 의혹도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수사하겠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냈다.

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부실관리 의혹으로 고발된 노정희 선거관리위원장 사건도 경기남부청에서 사실관계와 규정 등을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