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일본 땅' 日교과서, 종군위안부도 삭제…“국제 고립 자초”
입력: 2022.03.30 17:09 / 수정: 2022.03.30 17:09

정부 유감 표명…전문가들 ‘일본 고교 검정교과서 분석’ 세미나

30일 서울 동북아역사재단에서 동북아역사재단,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 주최로 2022년도 일본 고교 검정교과서 내용 분석 전문가 세미나가 열렸다. 이들은 세미나에서 독도, 위안부, 강제동원 관련 서술을 분석하고 문제점 등을 논의했다./뉴시스
30일 서울 동북아역사재단에서 동북아역사재단,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 주최로 2022년도 일본 고교 검정교과서 내용 분석 전문가 세미나가 열렸다. 이들은 세미나에서 독도, 위안부, 강제동원 관련 서술을 분석하고 문제점 등을 논의했다./뉴시스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일본 고등학교 2학년 이상 학생들이 내년부터 쓸 교과서의 역사 왜곡이 심해지면서 우리 정부와 지식인 단체 등이 대응에 나선다.

30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동북아역사재단’은 서울 서대문구 재단사무실 대강당에서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와 ‘2022년도 일본 고교 검정교과서 내용 분석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교과서 검정 심사 결과에 대한 분석 및 대응책 마련을 위해 마련됐다. 전날 일본은 내년도 고교 고학년용 교과서 239종이 검정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들 교과서 중 역사와 정치·경제, 지리 교과서 수십여 종이 역사적 사실을 감추거나 왜곡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제강점기의 조선인 강제동원, 종군위안부 등 당초 명확하게 기술한 표현들이 삭제 혹은 정정됐다.

짓쿄출판의 일본사탐구는 검정 신청본에 "조선인 일본 연행은 1939년 모집 형식으로 시작돼 1942년부터는 관의 알선에 의한 강제 연행이 시작됐다"고 적었다. 하지만 검정 과정에서는 ‘강제연행’이 ‘동원’으로 바뀌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처럼 강제연행이란 표현이 사라진 역사 분야 교과서는 14종 이상이다.

고노담화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강제성을 인정한 담화다. 아베 신조 내각, 스가 요시히데 내각, 기시다 후미오 내각 모두 이 담화를 계승한다는 방침을 밝혀왔다. 사진은 반아베반일청년학생공동행동 소속 대학생들이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소녀상을 지키자는 취지로 서로 몸을 묶고 연좌시위를 하는 모습./이덕인 기자
고노담화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강제성을 인정한 담화다. 아베 신조 내각, 스가 요시히데 내각, 기시다 후미오 내각 모두 이 담화를 계승한다는 방침을 밝혀왔다. 사진은 '반아베반일청년학생공동행동' 소속 대학생들이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소녀상을 지키자는 취지로 서로 몸을 묶고 연좌시위를 하는 모습./이덕인 기자

이밖에도 도쿄서적이 편 정치·경제 교과서의 경우 1993년 8월 고노담화에 관한 설명에서 "위안부 문제에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한 것"이라고 기술했으나, 검정 통과는 "2021년에 ‘종군 위안부’가 아니라 ‘위안부’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각의 결정이 이뤄졌다"는 내용을 추가하고서야 이뤄졌다.

특히 일본사탐구 7종과 세계사탐구 7종 등 14종 가운데 6종은 아예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루지도 않았다.

고노담화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강제성을 인정한 담화다. 아베 신조 내각, 스가 요시히데 내각, 기시다 후미오 내각 모두 이 담화를 계승한다는 방침을 밝혀왔다. 그러나 교과서에는 일본군의 잘못과 일본 정부가 져야 할 책임을 교묘히 감춘 탓에 이율배반적이란 지적이 나온다.

독도를 놓고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주장을 강화했다. 역사를 제외한 12종의 사회 분야 교과서가 이같이 명시했다. 이중 8종은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했다’는 내용을 담았고, 3종은 독도가 한국에 ‘점거됐다’ 혹은 ‘한국이 일방적으로 자국 영토라고 주장’한다는 표현도 넣었다.

이는 일본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란 분석이다. 2014년 일본 정부는 개정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서 독도가 자신들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을 교과서에 넣도록 했다. 2018년에도 고교학습지도요령 개정안에서 이를 재확인했다.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놓고 일본이 계속 왜곡된 주장을 펴고 있다./울릉군 제공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놓고 일본이 계속 왜곡된 주장을 펴고 있다./울릉군 제공

정부는 일본의 이러한 역사 은폐 및 왜곡에 유감을 표명했다.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전날 서울 외교부 청사로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교육부도 성명을 내고 "역사적 사실이 왜곡된 교과서로 배운 일본의 초·중·고등학생들은 그릇된 역사 가치관을 가지고 성장하게 돼 일본의 국제사회 고립을 가져올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잘못된 주장을 바로 잡기 위해 역사교육 및 독도교육을 강화하겠다"며 "관계기관 및 민간·사회단체 등과 협력해 적극 대응에도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동북아역사재단 등이 주최한 이번 세미나에는 남상구 재단 연구정책실장과 홍종욱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교수 및 이신철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했다. 자리에서는 검정을 통과한 일본 교과서의 서술 및 문제점 분석 등이 이뤄졌다.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는 "일본 정부가 식민지 지배에 따른 반인륜적 범죄행위에 대한 세계사적인 반성의 흐름마저 부정한다"며 "교육을 통해 역사를 왜곡하고, 제국주의 모습을 버리지 않으려는 모습에 아시아 평화가 위협받는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