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3개 여성·사회단체 “여가부 폐지 반대…尹, 성차별 현실 직시해야”
입력: 2022.03.25 15:05 / 수정: 2022.03.25 15:05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철회하고 성평등 추진체계를 강화하라고 촉구했다./이동률 기자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철회하고 성평등 추진체계를 강화하라고 촉구했다./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수백개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철회하고 성평등 추진체계를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여성민우회와 참여연대 등 643개 단체는 25일 "여가부의 역사적 소명인 성차별 해소·성평등 실현은 여전히 중요한 시대적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윤 당선인이 한국사회 성차별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계경제포럼(WEF)의 지난해 세계성별격차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성별 격차 지수는 156개국 중 102위로 최하위권이다. 이 기간 여성 고위공무원 비율은 약 10%이며, 상장법인 여성임원 비율은 약 5.2%에 그쳤다.

이에 단체들은 "여성의 고용률은 낮고 여성 임원이 적은 이유는 개인들의 문제가 아니라, 불평등한 사회구조 및 내재된 성별 고정관념 등이 원인"이라며 "이러한 성차별 현실을 직시하고 구조적 해결에 힘쓰는 것이 대통령의 책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여성 전담 독립부처의 필요성은 여가부 설립의 역사적 배경을 통해 이미 증명됐다"며 "입법권과 집행권 및 국무회의 의결권 등을 부여받아 각 부처가 추진하는 성평등 정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총괄 추진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부처 폐지가 아니라 오히려 어떤 방식으로 기능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비전 마련이 시급하다"며 "윤 당선인은 성평등 전담부처인 여가부 강화뿐만 아니라 모든 부처에 성평등 정책 담당 부서 설치 등 국가 성평등 추진체계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