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추적] "'윤 검사'란 말로 회유"…'납골당 의혹' 오리무중
입력: 2022.03.05 00:00 / 수정: 2022.03.05 00:00

보완수사 중인 경찰, 3년째 결론 못 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장모 최은순(77) 씨가 연루된 여러 사건 중 ‘양주 납골당 사업 편취’ 의혹은 2년 넘게 경찰 수사 단계에 머물러 있어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남용희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장모 최은순(77) 씨가 연루된 여러 사건 중 ‘양주 납골당 사업 편취’ 의혹은 2년 넘게 경찰 수사 단계에 머물러 있어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장모 최은순(77) 씨가 연루된 여러 의혹 중 ‘양주 납골당 사업 편취’ 사건이 2년 넘게 경찰 수사 단계에 머물러 있어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특히 최 씨와 공범으로 지목된 김모(84) 씨는 평소 "윤석열 검사가 도와줄 것"이라며 피해자들을 회유해왔다고 한다. 최 씨는 피해자와의 통화에서 김씨를 매우 불신하는 반응을 보였으나 두 사람이 밀접한 관계로 보이는 정황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 '명의신탁' vs '담보'…양도한 주식 성격이 관건

납골당 사업 편취 의혹 사건은 경기 양주시 한 납골당의 운영권을 가졌던 사업가 노모(72) 씨가 2020년 1월 최 씨와 김 씨 등을 고소하면서 수면에 올랐다. 경영권 방어를 위해 잠시 맡긴 주식을 최 씨가 무단으로 김 씨에 양도했다는 게 노씨 입장이다. 이 때문에 경영권과 재산을 잃어 기초생활수급자가 됐다고도 주장한다.

노 씨는 2005년부터 토지를 매입해 납골당 사업을 준비했다. 2008년 주식회사 엔파크를 설립해 시행사업에 돌입, 2009년 신안저축은행(현 바로저축은행)에서 보충할 사업비 120억 원 대출을 받고, 2012년 재단법인 조안공원을 인수하는 순으로 진행했다. 상법에 따라 납골당 사업은 재단법인만 수행할 수 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채권은행인 신안저축은행과 시공사 및 시행사가 줄곧 사업권 갈등을 벌이면서 비롯됐다. 복잡한 분쟁 구조 안에서 노 씨는 시행사업권 일부를 신안저축은행에 빼앗겼다. 혹시 모를 경영권 상실을 우려한 그는 2009년 10월 최 씨에게 꼭 지켜야 할 엔파크 주식 10%를 명의신탁했다. 나중에 돌려받는 조건으로 맡겼다는 뜻이다. 또 최 씨와 가까운 사이인 김 씨를 조력자 격으로 엔파크 공동대표에 임명했다.

하지만 상황은 노 씨의 생각과 반대로 흘렀다. 최 씨는 2014년 김 씨에게 주식을 임의로 넘겼고, 김 씨는 불어난 주식과 공동대표 직위를 활용해 이사회 및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노 씨를 해임했다. 노 씨는 이 과정에서도 ‘캄보디아에 있던 한 간부가 이사회에 참여했다고 기록되는 등 의사록이 조작됐다’고 주장한다. 이에 최 씨와 김 씨를 각각 사기와 사문서위조 등으로 고소했다.

경찰은 2년여 지난 현재까지 수사를 진행 중이다. 2020년 12월과 이듬해 6월 ‘증거불충분’ 등을 이유로 각각 불기소(각하)의견 검찰 송치, 불송치 결정을 내렸지만 서울중앙지검이 연이어 보완수사를 요구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 관계자는 "계속 수사를 진행 중이란 점 외에는 전할 말이 없다"고 밝혔다.

쟁점은 최 씨의 경우 받은 주식의 성격이다. <더팩트>가 확보한 경찰의 작년 불송치결정서를 보면 최 씨는 주식을 ‘담보’라고 주장했다. 노 씨가 빌려준 돈을 갚지 않자 주식을 담보로 받았으며, 계속 안 갚아 김 씨에게 돈 받을 권리와 주식을 모두 넘겼다는 입장이다. 김 씨의 의사록 조작 등은 고의성 여부가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윤석열 검사가 힘써줄 거다" 피해자 설득한 김모 씨

여기서 새롭게 주목받는 인물은 김 씨다. 그는 노 씨에게 접근할 당시 엔파크 공동대표직을 요구하며 ‘윤석열 검사가 힘을 써줘서 신안저축은행으로부터 빼앗긴 사업권을 되찾도록 해주겠다’고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시기 윤 후보는 대검찰청 범죄정보기획관실 범죄정보2담당관이었다.

경영권 방어가 절실했던 노 씨는 김씨의 말을 믿고 최씨에게 주식을 넘기고 김씨를 공동대표로 임명했다고 주장한다. 김 씨가 윤 후보와 정말 가까운지는 알 수 없었지만 적어도 장모인 최 씨와는 단순 동업자 이상 가까운 관계로 보이는 만큼 신뢰했다는 것이다. 김 씨의 말이 곧 최 씨의 뜻이거나, 최소한 윤 후보에 노력은 당부할 수 있지 않았겠냐는 기대감이었다.

실제로 최 씨와 김 씨가 가까운 관계였다는 정황도 있다. 동업자로서는 두 사람이 대표이사 등으로 나란히 등기된 회사가 드러난 곳만 5개 이상이다. 미시령, 충은산업, 방주산업, 한국교양문화원, 비제이엔티, 슈브엔컴 등이다. 김 씨가 가장 먼저 등기된 시점은 2001년 미시령으로 인연은 최소한 20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기업들의 등기부등본을 살펴보면 최 씨와 김 씨는 경기 남양주시에 같은 집주소를 둔 적이 있다. 단 실제 동거를 했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이밖에도 2009년 전후로 두 사람은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동문회 활동을 같이 했다. 노 씨도 둘을 이 자리에서 처음 만났다.

<더팩트>가 확인한 두 사람의 2004~2014년 출입국 기록에서도 ‘여행·시찰’을 목적으로 5개 나라를 함께 다녀온 바 있다. 필리핀, 괌, 네덜란드, 중국, 미국 등으로 총 29박 34일이다.

주변에서 두 사람이 동업자 이상 친밀한 관계라고 보고 김 씨의 ‘윤석열 팔기’ 행위를 믿었던 배경이다.

문제는 피해자가 더 있다는 점이다. 엔파크에서 일했던 전직 이사는 납골당 편취 의혹 수사 중 경찰에 낸 확인서에서 "김 씨가 제 지인까지 있는 자리에서 ‘윤석열 검사에게 부탁해 노 씨로부터 본 피해를 찾아 주겠다’며 1억1000만 원을 요구해 송금했으나 돌아온 건 없었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최 씨는 피해자들과의 통화에선 김 씨와의 관계를 강하게 부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더팩트>가 입수한 노 씨와 최 씨의 2019년 11월 통화 녹취록에서 노 씨가 "김 씨가 윤 총장에 말해 (신안저축은행에 빼앗긴 사업권을)찾아준다고 했다"고 말하자, 최 씨는 "그 말을 믿냐"고 항변한다. 최 씨는 오히려 "김 씨를 죽이라"며 목소리를 높인다.

최 씨와 김 씨는 자료제출 등 경찰 수사에 대체로 협조 중이지만 노 씨의 대질신문 요구는 계속 거부하고 있다.

노 씨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김 씨는 '최은순에게 내가 잘 얘기해서 윤석열 검사가 돕도록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었다. 정작 최 씨는 통화에서 김 씨를 비판하는 탓에 혼란스럽기만 하다"며 "대선이 코앞인데 수사가 지지부진해 도무지 힘들어 살맛이 나질 않는다"고 토로했다.

최 씨와 김 씨는 입장 표명을 거절했다. 최 씨는 기자 신분을 밝히자 전화를 끊었고, 김 씨도 "바쁘다"며 대답하지 않았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