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유정책 만족도 1위는 '따릉이'
입력: 2022.01.17 20:29 / 수정: 2022.01.17 20:29

필요한 서비스 1위는 취미·재능 공유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서울시 공유정책 중 만족도 1등을 차지했다. 공구대여소와 나눔카 사업은 뒤를 이었다. /서울시 제공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서울시 공유정책 중 만족도 1등을 차지했다. '공구대여소'와 '나눔카' 사업은 뒤를 이었다. /서울시 제공

[더팩트ㅣ김미루 인턴기자]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서울시 공유정책 중 만족도 1등을 차지했다.

서울시는 19세 이상 69세 미만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울시 공유정책 이용 실태' 온라인 설문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대상 정책은 △나눔카 △따릉이 △주차장 공유 △공공데이터 개방 △공구 대여소 △공공시설 개방 △공유허브 운영 △장난감 공유 △한지붕세대공감 △공공 와이파이로 등 10개다.

이용자 만족도는 따릉이가 96.9%로 가장 높았다. 이어 동 주민센터에서 생활 공구를 대여해주는 공구대여소가 93.3%, 쏘카·그린카·피플카 등 사업자가 제공하는 '나눔카'가 91.7%를 나타냈다.

서비스에 만족한 이유로는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이 편리해서', '이용 절차 및 방법이 간편해서' 등 응답이 가장 많았다. 불만족 이유로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없어서', '이용 절차 및 방법이 복잡하고 어려워서' 등이 꼽혔다.

향후 공유정책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는 '취미 및 재능 공유'가 1·2·3순위를 합쳐 50.2% 응답률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자전거 공유(45.5%), 물건 공유(41.6%), 유휴공간 공유(40.2%) 순이었다.

이원목 서울시 시민협력국장은 "디지털 시대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공유서비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 지식,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이 필요해 보인다"며 "시대·환경적 상황에 맞는 공유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한 민관의 노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miro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