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민중총궐기대회 수사 착수…"집시·감염병예방법 위반"
입력: 2022.01.16 11:22 / 수정: 2022.01.16 11:33
민주노총 등 진보단체로 구성된 전국민중행동이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2022 민중총궐기를 개최한 가운데 참가자들이 구호에 맞춰 깃발을 휘두르고 있다./이동률 기자
민주노총 등 진보단체로 구성된 전국민중행동이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2022 민중총궐기'를 개최한 가운데 참가자들이 구호에 맞춰 깃발을 휘두르고 있다./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경찰이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민중총궐기 대회 주요 참가자를 대상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불법시위 수사본부는 16일 "대규모 불법집회를 강행한 주최자 및 주요 참가자 등에 집시법 및 감염병예방법을 위반한 혐의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수사본부는 "불법행위에 책임이 있는 주최자 등에게 즉시 출석요구하는 한편, 지난해 도심권 대규모 불법시위에도 중복적으로 관여한 주최자 및 주요 참가자는 해당 불법행위들을 종합해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했다.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등으로 구성된 전국민중행동은 전날 여의도공원에서 1만5000여명(주최측 추산)이 참석해 민중총궐기대회를 열었다.

민중행동은 '촛불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정부가 기대를 저버렸다며 근본적인 사회개혁을 촉구했다.

이들은 체육관 등에서 대회를 개최하려했으나 경찰과 서울시가 감염병 확산 위험으로 불허하자 여의도공원에 모여 집회를 진행했다. 경찰과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