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노후 저층주거지, '모아주택'이 답이죠" (영상)
입력: 2022.01.14 00:00 / 수정: 2022.01.14 00:00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오후 서울 모아타운 시범사업지인 강북구 번동에서 모아주택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오후 서울 모아타운 시범사업지인 강북구 번동에서 '모아주택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강북구 번동 방문 현장…2026년까지 3만 호 공급

[더팩트|이진하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새 건물과 낡은 건물이 뒤섞여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주거지에 새로운 정비모델인 '모아주택'을 도입한다.

오 시장은 13일 모아주택 시범사업으로 지정된 강북구 번동을 방문해 "모아주택으로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주거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모아주택은 이웃한 다가구·다세대주택 필지 소유자들이 개별 필지를 모아 블록 단위로 양질의 주택을 공동 개발하는 정비모델이다. 대지면적 1500㎡ 이상을 확보하면 추진할 수 있다.

공공기여와 국·시비 지원 등을 활용해 지하주차장, 어린이집, 도서관 같은 기반 시설도 확충할 수 있다.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으로 추진해 재개발·재건축보다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절차적 장점도 있다.

오 시장은 "서울시 내 고층 아파트가 들어설 수 없는 지역은 1/3정도"라며 "이런 곳은 주차 면적이 턱없이 적고, 녹지면적은 거의 없다시피 한데 이런 점을 고려해 모아주택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강북구 번동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중랑구 면목동 2곳도 모아타운 시범사업지로 선정했다. 올해부터 매년 자치구 공모와 주민 제안을 통해 연간 20곳의 신청을 받아 5년 간 100곳의 모아타운을 지정하고, 2026년까지 총 3만 호의 양질의 신축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현장을 둘러본 오 시장은 "그동안 재건축·재개발을 통해 공급되는 주택은 대규모의 고급 아파트로 지어져 원주민 재정착률도 낮았다"며 "그런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모아주택이며 현장에서 직접 보니 자신감이 생긴다"고 말했다.

그는 "저층주거지의 약 87%가 노후도 등 재개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마땅한 정비방안 없이 방치돼 있었고 도시재생을 추진했지만 노후 주택들은 손대지 않아 저층주거지의 삶의 질이 떨어졌다"며 "1석 5조의 모아타운 사업을 통해 저층주거지들을 대단지 아파트가 부럽지 않은 살고 싶은 동네로 바꿔나가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jh311@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