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합의 지켜야” 우체국노조 '무기한 단식농성' 예고
입력: 2022.01.10 17:58 / 수정: 2022.01.10 17:58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 조합원들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옆 도로에서 열린 사회적합의 이행 촉구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용석 기자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 조합원들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옆 도로에서 열린 '사회적합의 이행 촉구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용석 기자

우정사업본부에 사회적 합의 이행 요구

[더팩트ㅣ정용석 기자]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우체국노조)가 우정사업본부에 사회적 합의 이행을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을 예고했다.

우체국노조 조합원들은 10일 오후 청와대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은 "사회적합의를 이유로 요금을 인상하고 분류작업 인원을 보강한다고 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아직도 택배 노동자 대부분이 분류작업을 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정사업본부가 이번 주말까지 합리적이고 타당한 수준의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무기한 단식 농성 등 '끝장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체국노조는 지난 29일 ‘분류인력을 1400여명 투입했다’는 우정사업본부 측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1400여명 중 대부분이 원래 분류작업을 하던 우정 실무원들로 신규 분류인력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우체국노조는 조합원 2700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며 1월1일 이후에도 우체국 택배 기사의 70%가 분류작업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분류작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61.7%가 '매우 불만' 또는 '불만'이라고 답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에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설 명절 우정 노동자의 과로를 막기 위한 대책을 우정사업본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우체국노조는 △집배 이원화 및 토요 택배 폐지 △설 명절 배달인력 증원 △계약업체 접수 중단 △배송물량 정시도착 운송편 증편 등을 요구했다.

yo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