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막아야" 환경단체, 대선후보에 대책 촉구
입력: 2022.01.06 13:34 / 수정: 2022.01.06 13:34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앞에서 일본방사성오염수방류저지공동행동이 20대 대통령 문구가 적힌 가면을 쓰고 원전 오염수 수도꼭지를 돌리려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막는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정용석 기자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앞에서 일본방사성오염수방류저지공동행동이 20대 대통령' 문구가 적힌 가면을 쓰고 원전 오염수 수도꼭지를 돌리려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막는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정용석 기자

민관합동기구 설치 등 요구

[더팩트ㅣ정용석 기자] 일본 정부가 2023년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성 오염수 방류를 계획한 가운데 환경단체가 20대 대선후보에게 대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환경운동연합, 민주노총 등 60개 단체가 모인 일본방사성오염수방류저지공동행동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는 다음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맞닥뜨려야 할 가장 큰 환경문제이자 외교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바다와 식탁의 안전을 지키지 못한 대통령이라는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20대 대선후보는 지금부터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입장을 분명히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응하는 민관합동기구 설치를 촉구했다. 또 △오염수 해양 방류를 저지하기 위한 구체적 대책 △투명한 정보 공개 △국민 건강 및 수산업 보호 조치 △피해 구제를 위한 일본 정부에 대한 구상권 청구 등도 요구했다.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는 "월성 1호기만 해도 삼중수소 누설 등으로 오염이 확산되고 있는데 정부는 근본적 조치를 내리지 않고 있다"며 "원전을 정부에 맡겨만 놓을 수 없다. 시민 사회가 적극 나서서 모니터링 등 감시 역할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20대 대통령' 문구가 적힌 가면을 쓰고 원전 오염수 수도꼭지를 돌리려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막는 퍼포먼스로 기자회견을 마쳤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10월 후쿠시마현을 방문한 뒤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연기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21일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오염수 방류를 위한 해저터널의 공사 계획서를 감독 당국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한국 등 주변국의 반발에도 오염수 방류 계획은 그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yo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