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강남에 자율주행택시…2026년 전역에 인프라 구축
입력: 2021.11.24 15:31 / 수정: 2021.12.10 00:25
오세훈 서울시장이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했다. /남용희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했다. /남용희 기자

서울시 '자율주행 비전 2030' 발표

[더팩트|이진하 기자] 서울시가 2026년까지 1487억원을 투자해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달말 상암을 시작으로 강남과 청계천, 여의도 등에도 자율주행차를 운행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4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운영된 상암에서는 이달 말부터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부르는 수요 응답형 자율차(승용형) 6대를 운행한다. 약 한 달의 무료 운행 후 유상운송에 들어갈 예정이며 교통료는 3000원 안팎으로 예상된다.

내년 초 강남에 이어 2023년 여의도, 2024년 마곡 등 순차적으로 자율주행 시범지구를 지정한다.

특히 강남 일대는 민간과 함께 출발지와 목적지를 스마트폰으로 선택해 호출하는 로보택시(무인 자율주행택시)를 10대 이상 선보인다. 이후 2026년까지 강남 내부를 순환하는 자율주행 버스와 로보택시 등을 100대 이상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연간 4000만 명이 찾는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 버스를 이르면 내년 4월부터 운행한다.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한 미래형 자율주행 버스 시범 2대를 시작으로 점차 운행 대수를 확대해 경복궁, 창경궁, 광장시장, 동대문 등 4.8km를 왕복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자율주행 비전 2030 기자설명회에 참석해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자율주행 비전 2030 기자설명회에 참석해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오 시장은 "시가 그동안 자율주행 도시 실현을 위해 신호체계 및 도로정밀지도 등 인프라 구축과 기술 실증 안전운행 환경을 조성했다면 이제는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써 자율주행차가 운행되고 정착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투자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율주행은 단순히 운전에서 해방되는 것을 넘어 운전면허가 있든 없든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시민이 24시간 차별 없는 이동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또 차량과 주차장 수요가 감소함으로써 기존 차도의 30% 이상을 보도로 전환해 서울의 도시공간을 보행중심으로 재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26년 자율주행 버스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2023년부터 자율주행 노선버스 시범운행을 시작한다. 2023년에는 심야시간대 이동이 많은 홍대부터 신촌, 종각, 흥인지문을 연결하는 9.7km의 노선을 신설, 심야시간대 중앙차로를 이용해 운행한다. 2024년에는 도심과 부도심을 연결하는 장거리 운행 심야 자율주행 버스 노선도 추가한다. 2026년까지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끊긴 심야시간대를 중심으로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 버스를 100대 이상으로 확대한다.

2024년부터는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한다. 현재 실증 과정에 있는 순찰·청소 분야부터 우선 도입하고 2025년에는 기술발전과 연계해 자율 제설차 실증 등 50대 이상 공공서비스 분야에 도입·활용한다.

상용 자율차 일반 판매를 앞둔 2026년까지는 서울 전역 2차로 이상 도로에 자율주행차 인프라를 구축한다.

오 시장은 "자율주행 인프라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나감으로써 2026년까지 서울을 TOP5 자율주행 선도도시로 만들겠다"며 "2030년 서울은 차별 없는 이동의 자유가 보장되고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 자동차가 줄어들어 쾌적하고 보행자와 자전거, 물류로봇이 도로를 공유하는 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jh311@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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