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청장, "13일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엄정대응"
입력: 2021.11.08 13:29 / 수정: 2021.11.08 13:29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13일 전태일 열사 계승 2021 전국노동자대회 개최를 예고한 것에 대해 경찰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13일 '전태일 열사 계승 2021 전국노동자대회' 개최를 예고한 것에 대해 경찰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70m 거리 유지 행진도 불가"…요소수 매점매석 행위도 단속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13일 예고한 '전태일 열사 계승 2021 전국노동자대회'에 경찰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대응은 집회 양태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겠지만 경찰이 해온 대로 불법시위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일관되게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오는 13일 서울 시내 4개 지역에서 집회를 열고 70m씩 거리를 두고 행진할 계획을 밝혔다.

최 청장은 "70m 유지한다고 해도 기준이 1인 시위 기준이라 이번에는 별개로 하나의 집회로 관리돼야 한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경력이 부족하면 타 시·도경찰청 지원을 받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서울을 비롯한 전국 14개 지역에서 대규모 총파업과 집회를 개최한 지난달 20일 오후 서울 서대문사거리에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서울을 비롯한 전국 14개 지역에서 대규모 총파업과 집회를 개최한 지난달 20일 오후 서울 서대문사거리에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지난달 20일 서울 서대문역 인근 등 전국 14개 지역에서 열린 민주노총 10·20 총파업 대회도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은 집회가 끝난 직후 '10·20 불법시위 수사본부'를 꾸려 수사 중이다. 현재까지 44명을 수사해 20명을 입건했다.

최 청장은 "2명을 불러 조사를 완료했고, 일부 수사 대상자에 대한 휴대전화 압수수색이 이뤄졌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요소수 대란에 따른 매점매석 행위 등도 적극 단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저감장치 센서를 우회 조작하는 불법개조 등에도 대응할 방침이다.

최 청장은 "지난해 코로나19 마스크 단속처럼 매점매석 행위에 대응하겠다"며 "불법 개조는 자동차관리법 사안이라 서울시와 협조해 필요성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단속하겠다"라고 말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