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사태' 하나은행 압수수색
입력: 2021.11.05 10:12 / 수정: 2021.11.05 10:12
금융정의연대와 이탈리아헬스케어 피해자연대 등은 4일 오후 2시 서울남부지검 앞에서 검찰의 신속한 수사 촉구 의견서 제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뉴시스
금융정의연대와 이탈리아헬스케어 피해자연대 등은 4일 오후 2시 서울남부지검 앞에서 '검찰의 신속한 수사 촉구 의견서 제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뉴시스

검찰 "경찰 추가 고소 사건과 무관"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환매 중단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하나은행을 압수수색하며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김락현 부장검사)는 전날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부정거래행위 등의 금지 등)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혐의로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앞서 펀드 환매 중단 피해자들은 지난해 7월 하나은행 등을 검찰에 고소했다. 피해자들은 검찰 수사에 진전이 없다며 지난 9월 경찰에도 추가 고소해 현재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에서 수사 중이다.

피해자들은 검찰이 경찰에 사건 송치를 요청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전날 금융정의연대와 피해자연대 등은 서울남부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서울경찰청에 사건 송치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경찰에 송치를 요청한 바 없다"라며 "이번 압수수색은 경찰 사건과 관련이 없다"라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도 "송치 관련 요청이 들어온 적 없다"라고 전했다.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는 지난 2017~2019년 하나은행이 판매한 펀드다. 이탈리아 병원들이 지역 정부에 청구할 진료비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그러나 2019년 말부터 상환 연기나 조기 상환에 실패해 현재까지 피해액은 11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