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에 수요시위 재개…보수단체 뒤엉켜 ‘혼란’
입력: 2021.11.03 15:37 / 수정: 2021.11.03 15:37
정의기억연대가 3일 1516차 수요시위를 열었다./주현웅 기자
정의기억연대가 3일 1516차 수요시위를 열었다./주현웅 기자

정의연 “일본 정부, 피해자에 공식 사과해야”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조치에 따라 수요시위가 다시 열렸으나 보수단체가 맞불 집회를 벌여 평화의 소녀상 곁이 갈등의 현장이 됐다.

정의기억연대는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옆에서 1516차 수요시위를 열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지난해 7월부터 1인 시위 형태로 진행해온 이 집회는 이날 약 50명이 참여해 진행됐다.

정의연은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전국과 세계 각지에서 1500여차 동안 외쳐온 ‘법적 배상과 책임자 처벌’은 여전히 변치 않는 우리의 요구"라며 "고령의 13분의 생존자께 이제라도 희망의 소식을 전해드리는 게 의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침략전쟁의 과거사를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공식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가 회복되도록 법적인 조치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또 "한국 정부 역시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가르치고 확산하는 일에 앞장서라"고 강조했다.

위드코로나로 재개된 이번 집회는 어느 때보다 긴장감 속에 진행됐다. 자유연대 등 보수성향 단체가 바로 옆에서 ‘윤미향 구속’ 등을 외치는 집회를 벌였기 때문이다.

약 20명 정도의 보수단체 회원들은 "일본군 위안부 주장은 사기"라며 "윤미향을 구속하고 정의연도 해체하라"고 소리쳤다. 승합차에 설치한 확성기로 "이곳에 집회 신고는 우리가 먼저 했다"며 "경찰은 지금이라도 정의연 집회를 강제 해산해야 한다"고 외치기도 했다.

정의연과 자유연대 사이에는 친일세력 청산을 주장하는 ‘반일행동’의 청년 10여 명도 별도의 시위를 열었다. 이들은 "친일세력 물러나라"며 릴레이 발언에 나섰다. 이들 주변으로는 보수 유튜버들이 속속 몰리면서 역시 갖은 구호들이 뒤엉켜 일대가 혼란을 빚었다.

평화의 소녀상 주변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실랑이가 반복됐다. 집회 참가자들이 물리적으로 충돌하진 않았으나, 반일행동 집회 공간에 진입하려는 보수단체 회원들과 이를 말리려는 경찰이 서로를 밀치는 상황이 간혹 벌어졌다.

이날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기동경찰 4개 중대 약 240명을 현장에 배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보수단체를 가리키며)극악한 언어로 피해자들 가슴에 상처를 주는 현장"이라며 "수요시위가 계속 이어져야 할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