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최윤길 잠적 언제까지…“수사가 상식”
입력: 2021.10.29 05:00 / 수정: 2021.10.29 05:00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과 경찰이 최윤길 화천대유자산관리 부회장을 조사할지 주목된다. 사진은 성남시의회의장 시절 최 부회장./성남시의회 제공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과 경찰이 최윤길 화천대유자산관리 부회장을 조사할지 주목된다. 사진은 성남시의회의장 시절 최 부회장./성남시의회 제공

성남도개공 설립 주도하고 화천대유 입사…금품수수 의심도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과 경찰이 전 성남시의회 의장을 지낸 최윤길 화천대유자산관리 부회장도 조사할지 주목된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을 주도했고, 로비 명목의 금품수수까지 의심받는 그는 이번 논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법조계에선 최 부회장도 수사 대상에 포함될 것이란 분석이 크다. 특히 그는 남욱 변호사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소개해줬고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추천으로 화천대유 부회장이 됐다고 알려졌다. 각종 논란의 진실을 규명하는 데 꼭 필요한 인물이라는 평가다. ‘사후수뢰죄’로 고발당한 그는 아직은 ‘잠적모드’다.

◆ 성남도개공 설립 조례안…최윤길은 왜

"성남시 의장에게 30억 원, 성남시 의원에게 20억 원. 실탄은 350억 원."

천화동인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서 김만배 씨는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로비 대상자의 이름과 시기가 구체적으로 거론되진 않았으나, ‘성남시 의장’이 최 부회장이라는 관측에는 이견이 적다.

최 부회장은 대장동 개발사업을 지휘한 성남도개공 설립에 가장 크게 기여한 사람 중 한 명이다. 2013년 당시 최 부회장은 시의회 의장으로서 이 회사 설립 조례안 통과를 밀어붙였다.

실제 해당 조례가 통과된 2013년 2월 28일 성남시의회 속기록을 보면 통상적이지 않은 정황이 여럿 비친다. 당시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소속으로 의장을 맡은 최 부회장은 같은 당 소속 의원들의 성남도개공 설립 반대 구호에 직면했다. 이는 새누리당 당론이기도 했다.

그러던 중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소속 모 의원의 ‘무기명 투표’ 요구를 최 부회장이 받아들였다. 의회의 익명 투표 자체도 흔치 않은 일이지만, 전체 의원 34명 중 절반이 넘는 19명이 자신과 같은 당 소속인데 의외였다.

결과적으로 17명의 찬성표로 성남도개공 설립안이 가결됐다. 새누리당 안에서 당론을 이탈한 2표가 발생한 데 따른 영향이었다. 가결 이후 시의회는 "세상에 이런 법이 어딨냐"는 고함이 터져 나오는 등 아수라장을 방불케 했다.

성남도개공이 출범하면서 공공이냐 민간이냐를 두고 반복됐던 갈등은 ‘민관합동’ 방식으로 매듭지어졌다. 이 공사는 황무성 초대 사장이 물러나고 유동규 본부장이 직무대리를 하며 화천대유 등이 포함된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민간사업자로 선정했다.

2013년 2월 28일 성남시의회 속기록./성남시의회
2013년 2월 28일 성남시의회 속기록./성남시의회

◆ 화천대유 ‘부회장’ 입사…성과급 40억 원

최 부회장이 이처럼 성남도개공 설립에 힘을 보탠 배경에 로비가 의심된다는 게 현재 의혹의 핵심이다. 이 공사 설립에 관한 조례안 통과를 돕고 30억 원을 받았을 것이라는 주장인데 뒷받침하는 정황들이 더 있다.

그는 2010년 대장동 개발사업 참여를 청탁한 모 민간 개발업체로부터 현금 1억 원을 받아 2015년 수원지검 특수부에서 조사를 받은 적 있다. 돈을 돌려줬다는 진술이 받아들여져 무혐의 처분을 받았으나, 같은 명목으로 골프 접대 등을 받았다는 증언이 여럿 보도됐다.

당시 검찰은 최 부회장과 청탁자의 대화 녹취록을 확보하기도 했다. 여기서 그는 "성남도개공은 내가 만들어줬지요"라고 발언한다. 청탁한 인물이 "최 의장님이 많이 도와줘서 대장동이 잘되고 있다"고 말한 것의 대답이었다.

그는 2014년 시의회를 나와 지난해 화천대유 부회장이 됐다. 그 사이 성남시체육회 상임부회장을 지낸 것 외 눈에 띄는 이력은 없다. 공직 입문 전까지 약 20년 동안 경기 광주시에서 운영해온 본인의 기업도 화천대유 설립 연도와 같은 2015년에 청산했다.

현재 화천대유에서는 ‘지역주민들과 소통’ 업무를 맡았다는 전언이다. 김만배 씨의 도움으로 입사했으며, 성과급으로 40억 원을 받았다는 말도 나오지만 확인되지 않았다.

뚜렷한 사실은 그가 현재 출근을 안 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지난 19일에는 성남시 분당구에서 경기 광주로 이사했다.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았다는 설도 있었는데, 이날 <더팩트>와 만난 배우자 김모 씨는 "돈 주면 들어가겠다"며 부인했다. 아들은 "집안일에 관심 없다"고 했다.

최 부회장은 대장동 이슈가 불거진 뒤 종적을 감춘 상태다. 한 전직 성남시의회 의원은 "그가 시의회를 나온 뒤 ‘땅 투자를 잘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고 자랑했던 게 기억난다"고 떠올렸다. 화천대유측은 ‘회사에 나오지 않는 이유’ 등의 질문에 대답을 거부했다.

검찰이 지난달 29일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의 특혜 의혹을 받는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은 압수수색이 진행중인 화천대유 사무실 입구. /분당=남윤호 기자
검찰이 지난달 29일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의 특혜 의혹을 받는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은 압수수색이 진행중인 화천대유 사무실 입구. /분당=남윤호 기자

◆ ‘사후수뢰죄’ 고발, 잠적모드 깨지나

하지만 최 부회장 역시 수사기관에 모습을 비칠 가능성은 남아 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이 지난 27일 ‘사후수뢰죄’로 그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는 ‘공무원 또는 중재인이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행위를 한 후에 뇌물을 받거나 요구함으로써 성립하는 죄’를 뜻한다.

사준모 측은 "최 부회장은 임기 중 성남도개공 설립 조례안을 통과시키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고 화천대유 부회장으로 40억여 원을 받았다고 전해졌다"며 "남욱·유동규·김만배 등이 수사 받고 있는 여러 부정행위에 공범으로 가담한 대가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도 최 부회장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호선 국민대 법과대학 교수는 "성남도개공 설립에서의 연관성은 이미 드러났고, 화천대유에 재직 중이라는 자체가 김만배 씨 등 논란이 되는 인물과의 연결고리가 되는 셈"이라며 "수사가 이뤄지는 게 상식"이라고 말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