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해야" vs "권한 없다" 행안부 국감도 '대장동' 공방
입력: 2021.10.01 19:40 / 수정: 2021.10.01 19:40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국감에서 여야가 경기도 성남시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피켓문제로 퇴장해 국감장이 비어있다. /남윤호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국감에서 여야가 경기도 성남시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피켓문제로 퇴장해 국감장이 비어있다. /남윤호 기자

오전 질의 파행…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1일 시작된 국정감사가 상임위원회를 가리지 않고 '대장동 의혹'으로 뒤덮였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행정안전부 국감도 예외는 아니었다. 여야가 경기도 성남시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은 1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에서 "대장동 개발 비리의 본질은 화천대유가 천문학적인 이익을 볼 수 있는 구조를 누가 설계했느냐"라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스스로 본인이 설계했다고 고백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안부가 지방자치단체 감사권을 갖고 있는데 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영 의원도 "1조 원에 달하는 이익을 하늘의 도움으로 얻은 것이 아니라 사람의 도움으로 얻었다는 것이 문제"라며 행안부의 감사를 주문했다.

이에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행안부가 지자체는 감사하지만 공공기관은 지자체를 통해 한다"며 성남도시개발공사에 대한 직접 감사는 어렵다고 해명했다. 또 "경찰과 검찰이 수사하고 있기 때문에 (감사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 사안이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맞대응했다.

이해식 민주당 의원은 "50억 원을 받은 사람이 누군가"라며 "남욱 현호사, 정인용 변호사, 원유철 전 원내대표도 있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백혜련 의원은 "윤석열 후보의 부친과 (화천대유 최대주주인) 김만배의 누나 간 거래 계약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계약"이라며 윤 전 총장 부친의 집 매각과 관련한 의혹을 강조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은 이 사안을 두고 팽팽하게 맞서면서 오전 질의가 파행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돈 받은 자가 범인이다'는 팻말을 각각 명패 앞에 내걸고 공방을 벌이다 서로 국감장에서 퇴장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여당이 국민의힘에 모든 책임 전가하면서 특검을 반대하고 있다"며 "저희가 소수 야당으로서 특검을 관철할 방안이 없다. 이 엄청난 사안에 대해 민주당이 특검 수용해주면 저희가 왜 이런 방안까지 쓰겠나"고 토로했다.

이에 백혜련 의원은 "검찰수사가 선행되지 않고 특검이 진행된 건 단 한 번도 없었다"며 "현재 검찰과 경찰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 특검을 주장하는 건 수사를 지연하고 방해하려는 것이라 말할 수 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