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킥보드 견인' 뒤 민원 뚝…서울 23개구로 확대
입력: 2021.09.27 17:16 / 수정: 2021.09.27 17:16
서울시가 전동키보드 견인 조치를 시행한 지 2달 동안 관련 민원이 3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12월10일 오전 서울 마포구 망원한강공원에서 개인형 이동장치(PM)인 전동킥보드를 탄 시민이 이동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서울시가 전동키보드 견인 조치를 시행한 지 2달 동안 관련 민원이 3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12월10일 오전 서울 마포구 망원한강공원에서 개인형 이동장치(PM)인 전동킥보드를 탄 시민이 이동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전동키보드 견인 조치를 시행한 지 2달 동안 관련 민원이 3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견인 조치를 시행하는 자치구를 연말까지 23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7월 중순부터 불법 주정차 전동킥보드 견인을 시행한 결과 관련 민원 신고건수가 첫 주 1242건에서 9월 중순에는 812건으로 35% 감소했다.

시는 불법 주정차된 개인형 이동장치(PM)를 대상으로 즉시견인구역과 일반보도로 구분해 견인한다. 차도, 지하철 출입로 등 즉시견인구역에서는 불법 주차된 장치를 발견 즉시 견인하며, 일반보도는 3시간 이내에 공유PM업체에서 수거, 재배치하도록 한다.

정책 효과를 확인함에 따라 시는 추가 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견인 조치를 시행하는 자치구를 연말까지 23곳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첫 시행 당시 6개 자치구가 참여했고 이후 9개구가 추가됐는데, 10월 이후 8개구가 더 늘어나게 된다. 아울러 시행 계획이 없는 강남구, 용산구에도 지속적으로 참여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부정·불법 견인을 방지하기 위해 견인 점검을 실시한다. 관련 민원을 최소화하고, 당사자인 공유PM 업체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목적이다.

올바른 PM 이용문화 정착을 위해 시·자치구·공유PM 업계가 함께 대대적으로 이용문화 개선 캠페인도 펼친다. 또 내년부터는 PM 이용이 많은 지역을 우선으로 주차구역 설치를 추진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민과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 자치구 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PM 이용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