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가는 길' 나도 보겠다"…서진학교 인근 주민들 한 목소리
입력: 2021.08.06 05:00 / 수정: 2021.08.06 07:54
지난 2017년 9월 5일 서울 강서구 탑산초에서 열린 강서지역 특수학교 설립 교육감-주민토론회에서 장애인 학생 학부모 3명(오른쪽)이 특수학교 설립을 요청하며 무릎을 꿇고 있다. /뉴시스
지난 2017년 9월 5일 서울 강서구 탑산초에서 열린 '강서지역 특수학교 설립 교육감-주민토론회'에서 장애인 학생 학부모 3명(오른쪽)이 특수학교 설립을 요청하며 무릎을 꿇고 있다. /뉴시스

서울중앙지법, 9일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 첫 심문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우여곡절 끝에 세워진 학교잖아요. 영화 상영마저 어렵다면 정말 마음 아플 것 같아요."

특수학교인 '서진학교'가 위치한 서울 강서구 가양동. 지난 3일 <더팩트>가 만난 이곳 주민 대부분은 학교 설립 과정을 담은 영화 '학교 가는 길'이 계속 상영되길 바란다며 이같이 입을 모았다.

학교 설립을 반대했던 한 주민이 지난달 21일 법원에 영화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결코 주민 상당수의 뜻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가처분을 낸 주민은 영화가 상영되면 당시 반대했던 행동이 지역이기주의로 비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진학교는 지난 2014년 개교 예정이었으나 주민 반발에 부딪혀 6년이 지나서야 문을 연 발달장애 학생들의 배움터다. 2017년 9월 학교 설립 공청회에서 장애학생 부모들이 설립에 반대하는 주민들에게 무릎 꿇고 호소했던 일이 알려지면서 주목받았다.

◆"나도 영화보겠다"는 주민들…가처분 신청에 분통

주민 심모(64) 씨는 애초 개교에 완강히 반대했다. 하지만 이제 생각이 180도 바뀌었다. 그는 "2013년 특수학교 설립 계획이 나왔을 때부터 온갖 걱정에 반대 목소리를 냈었다"며 "개교 후 약 1년 6개월 지났는데 전부 착각이었다"고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그러면서 "영화만큼은 꼭 원활하게 상영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가처분 신청을 낸 주민은 나름 이유가 있더라도 영화는 상영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주민 민모(67) 씨는 "장애 학생에 대한 그릇된 선입견에 반대가 있었던 것"이라며 "그런 모습이 화면에 또 비치는 게 좋진 않으나, 영화는 상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 씨는 특히 "나도 기회가 되면 영화를 보겠다"고 약속했다.

가처분 자체에 분통을 터뜨리는 이들도 있었다. 한 주민은 "해도 너무한다"며 "설립 과정에서 학부모들은 무릎까지 꿇지 않았나"라고 되물었다. 또 "당시 상황이 TV 등을 통해 전부 공개됐는데, 없던 사실을 만든 영화도 아닌 만큼 가처분 신청은 잘못된 일"이라고 비판했다.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 위치한 서진학교 개교 과정을 담은 영화 학교 가는 길의 상영을 금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이 서울중앙지법에 접수됐다. 사진은 서진학교. /최의종 기자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 위치한 서진학교 개교 과정을 담은 영화 '학교 가는 길'의 상영을 금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이 서울중앙지법에 접수됐다. 사진은 서진학교. /최의종 기자

◆"주민들에 감사…지역이기주의로 몰아선 안 돼"

서진학교 인근 주민들은 직접 행동에도 나섰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가 지난 1일부터 나흘 동안 '가처분을 막아달라'는 탄원서를 모은 결과 시민 총 5만5361명이 동참했다. 여기에는 다수의 강서구 주민들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윤종술 전국장애인부모연대 회장은 "정확한 수치는 확인이 안 되지만, 정말 많은 서진학교 일대 주민분들이 탄원서를 보내주셨다"라며 "주민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가처분 신청이 접수됐다고 지역이기주의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해당 가처분 신청에 대한 첫 심문기일은 오는 9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윤 회장은 "탄원서 건수가 5만명을 넘어선 만큼 국민들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이해하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영화에서 개인 초상권을 침해하지 않고 충분히 형평성도 반영했기에 상영금지가 현실화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