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비위·투기' 공직기강 해이…권익위, 현장점검 나선다
입력: 2021.07.14 17:00 / 수정: 2021.07.14 17:00
공직사회 기강해이가 수면에 떠오르면서 국민권익위원회가 현장점검 및 제도개선에 나선다. 사진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하반기 공직기강 확립대책 브리핑 중인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모습./임영무 기자
공직사회 기강해이가 수면에 떠오르면서 국민권익위원회가 현장점검 및 제도개선에 나선다. 사진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하반기 공직기강 확립대책 브리핑 중인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모습./임영무 기자

행정기관·지자체 감사관 회의 개최…"모든 정책 수단 강구"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군부대 성비위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동산 투기 등 공직사회 기강해이가 수면에 떠오르자 국민권익위원회가 현장점검 및 제도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14일 권익위는 "어제 47개 중앙행정기관, 오늘 17개 광역지자체 감사관을 대상으로 '공직자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중앙행정기관·지자체 감사관 회의'를 개최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권익위는 각급 기관들과 부패 유발 관행과 제도 혁신 방안을 논의했다.

권익위는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부패 취약분야 현장점검 △공공기관 채용비리 실태조사 △청렴도 평가강화 및 평가제도 개편 △소극행정 근절과 적극행정 활성화 등을 핵심으로 한 '공직자 부정부패 근절 종합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먼저 권익위는 추석명절 등 휴가철에 '청탁금지법 위반 행위 집중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이해충돌방지제도의 이행여부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국공립대학 지원금 등 공공재정지급금의 허위·부정청구 여부 확인, 외유성 연수회와 같이 부당하게 집행되고 있는 특별조정교부금에 대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실태조사를 진행한다. 여기서 적발된 비리연루자는 수사의뢰하고, 피해자 구제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공공기관의 청렴도 측정체계 개편도 실시한다. 기존에는 금품수수와 알선 및 청탁 등이 주요한 평가 항목이었는데, 공직자 이해충돌 등 새로운 부패유형을 포함할 계획이다.

공직사회 전반에 청렴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유관기관 간 협력과 고위직을 대상으로 한 청렴교육도 강화한다.

전현희 권익위 위원장은 "최근 잇따른 공직사회 일탈로 실추된 국민신뢰를 회복하려면 강도 높은 기강확립과 쇄신이 필요하다"며 "곳곳에 남아 있는 부패 관행 척결을 위해 모든 정책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