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군 불륜 신고, '두 번 운 피해자' (영상)
입력: 2021.07.07 07:04 / 수정: 2022.11.08 21:43

부대 내 불륜 신고에도 처리-징계 미적

"고 이 중사 사태 수습까지 기다려라" 말만

담당은 "나랑 놀지" 성희롱 했던 수사계장

[더팩트ㅣ탐사보도팀] 최근 공군 내에서 기강을 저해하는 중대 범죄가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병영 불륜관계를 군에 신고하자 이를 축소·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범죄를 수사하고 예방해야 할 군 수사기관이 오히려 범행의 주체가 됐다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공군 제39정찰비행단에서 근무하던 남성 A중사와 여성 B하사는 지난해 이 부대에서 알게 됐습니다. 평소에도 A중사 집에 놀러오는 등 친하게 지내던 터라 A중사의 부인 C씨도 B하사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었습니다.

당시 A중사는 부대에서 자살 상담관으로 근무중이었고 B하사는 동료 상관에게 지속적으로 성추행을 당해 상담을 핑계로 한 만남이 잦아졌습니다. 결국 이들은 연인관계로 발전하게 됐습니다.

A중사는 2019년 부인 C씨와 결혼해 아기까지 낳아 가정을 꾸렸음에도 불구하고 B하사와 지난해 겨울부터 불륜이 들통나기 전인 올해 3월까지 교제를 했습니다. 이들의 불륜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우연히 남편의 휴대전화를 본 A중사의 부인 C씨가 두 사람의 성관계 동영상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C씨는 삼자대면을 요청했고, B하사는 "성관계는 했지만 사귀지 않았다"고 황당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결국 C씨는 군부대에 이 사실을 알렸고 현재 B하사를 ‘주거침입죄’로 형사 고소한 상태입니다. 형법상 간통죄가 폐지돼서 ‘주거침입죄’로만 고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A중사는 부인과 이혼 소송중이고 전역 의사를 밝힌 상태입니다. B하사는 ​제15특수임무비행단으로 전출돼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부인 C씨: "지금 공군이 숨기는게 많죠. 미투운동 같은 것도 하고 있대요, 여군들끼리. 수사관에게도 항상 이야기하지만 '피해자는 저예요'라고 얘기해요. 왜냐하면 나는 내 가정도 잃었고, 오히려 이 상황이 여군(B하사)에게 더 유리한 상황이에요. 요즘 돌아가는 상황이. 그걸 이용을 하니까"]

문제는 이 일을 감추고 처리를 지연하는 듯한 공군의 태도입니다.

C씨는 지난달 1일 해당부대 감찰팀에 남편의 외도 사실을 알렸는데 담당 여군은 "언론에 말하지 말아달라. 지금 더 큰 사건(이 중사 성추행 사망사건)이 있지 않느냐"라고 하며 회유했습니다.

최근 공군 내 중대 범죄가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병영 불륜 관계를 군에 신고하자 이를 축소·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취재진을 만나 불륜 피해를 주장하는 제보자 C씨(오른쪽).
최근 공군 내 중대 범죄가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병영 불륜 관계를 군에 신고하자 이를 축소·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취재진을 만나 불륜 피해를 주장하는 제보자 C씨(오른쪽).

[39비 감찰팀 주문관: 그런데 혹시 이게 꼭 제보를 하셔야 하는 건가요? 저희고 만약에 방송에 나가고 이렇게 되면 거기에 대한 부서별 관련된 말도 있고 해가지고...]

[부인 C씨: "그래서 5월 24일에 민원을 넣고 39정찰비행단장에게 편지를 썼어요. 지금 단장까지 보고가 들어가서 해당 주임 원사들까지 알고 있는 상황이에요. 민원 넣고 처리될 때 같이 처리될 수 있게 일부러 빨리 써서 보냈거든요. 여자 주무관이 단장님도 우편 잘 받았다고 전달해달라고 했어요" ]

제39정찰비행단 감찰팀은 주거침입은 형사 사건이라 권한이 없다며 19전투비행단 군사경찰대대로 사건을 이첩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수사를 넘겨받은 19전투비행단 군사경찰대대의 수사계장(이 준위)이 성희롱을 당한 여군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일삼아 사회적 물의적 일으켰습니다.

C씨는 성희롱 2차 가해자 담당자를 믿을 수 없어 바꿔 달라고 상부에 요청했고, 결국 사건은 지난 9일 공군중앙본부 군사경찰단 중앙수사대로 다시 이첩됐습니다.

하지만 사건 담당자가 바뀐 후 전화 통화에서는 더 억장이 무너졌습니다.

[군사경찰단 중앙수사대 담당자: 저희도 어렵습니다... 지금 이건도 하면서 다른건들이 많아가지고. 이것만 집중해도 했으면 좋겠는데.. 시간 분배를 해야 하고 그래 가지고요.]

가정이 파탄 나 정신적 충격을 받고 있는 사람에게는 막연한 기다림도 고통의 연속입니다.

첫 번째는 형사 사건이라 권한이 없다, 두 번째는 담당자가 여군에게 성희롱을, 세 번째는 사망한 이 중사 사건으로 정신이 없다며 기다리라고 말한 것입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보면 이미 군 수사대의 기능은 상실 되었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장윤미 한국여성변호사회 공보이사: 어쨌든 소속 기관으로부터 징계도 청구도 하고 사실관계가 어떻게 되는지를 바라는 부인 입장에서는 상당히 일처리가 더딘 입장에서는 불만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부인 C씨 인터뷰: "공군 대응이 좀..느려요 너무. 제가 민원을 넣은게 5월 24일인데 아직까지 제대로 된 답변을 못 받고 있다는게... 수사를 좀 '그냥 시간이 걸려요'라는 그런 태도예요. 공군이 시끄럽다 보니까 일이 많다... 이 중사 사건 때문에 그 여군을 못 건드리고 있다고 전 느끼고 있어요. 그것 때문에 저도 불안해요. 그런식으로 덮어 버릴까봐. 그냥 도와줬으면 좋겠는데. 그게 너무 힘들어요"]

지난달 21일 상관들에게 성추행을 당해 극단적 선택을 했던 공군 여군 이모 중사. 극단적 선택 전까지 몹시 힘들어 했지만, 군 당국은 성추행 사실을 알고도 한 달 넘게 문제를 방치했습니다.

공군의 이러한 제식구 감싸기와 비위가 만연한 가운데 군 자정 시스템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취재=이효균·배정한·이덕인·임세준·남용희·윤웅 기자>


탐사보도팀 jeb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