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부동산 정책, 공공·민간 중요치 않아"
입력: 2021.06.09 15:38 / 수정: 2021.06.09 15:38
오세훈 서울시장이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부동산 정책을 두고 공공이냐 민간이냐 논쟁은 중요하지 않다며 협력을 강조했다. 오 시장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열린 명예시민증 수여 행사에 참석해 우마르 하디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동률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부동산 정책을 두고 "공공이냐 민간이냐 논쟁은 중요하지 않다"며 협력을 강조했다. 오 시장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열린 명예시민증 수여 행사에 참석해 우마르 하디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동률 기자

노형욱 국토부 장관과 간담회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부동산 정책을 두고 "공공이냐 민간이냐 논쟁은 중요하지 않다"며 협력을 강조했다.

오 시장은 9일 오후 3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토부-서울시 주택정책 협력 간담회 인사말을 통해 "최대 민생현안인 서울 시민의 주거안정을 이루는데 정치적 견해차나 공공이냐 민간이냐 논쟁은 중요하지 않다"며 "앞으로 공통의 목적을 추구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장관님이 취임사, 인터뷰를 통해 서민 주거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하고, 공공주도 개발과 민간개발이 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소통하겠다고 말씀하신 것을 봤다"며 "제 생각도 크게 다르지 않다. 부동산시장 안정화를 위해서는 공공과 민간이 상호 보완하고 협력하는 관계 마련이 필수"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부동산 시장이 불안정한 요인으로 시장에서 원하는 주택공급이 부족하다는 점을 꼽았다.

그러면서 "시장에 당선되기 전에 서울시와 국토부가 함께 하기로 한 공공재개발, 공공주도 3080+ 대책 등도 결국에는 잘 되리라 생각한다"며 "더불어 최근 시가 발표한 민간이 중심이 되는 재개발 활성화, 소규모재건축 활성화 방안 등을 적극 추진해 시장에 지속적으로 주택공급이 이뤄진다는 확신을 심어준다면 불안했던 부동산시장도 안정을 찾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오늘 논의할 부동산 안정화 대책이 다듬어져 입법 완료되고 부동산 시장에 특이동향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재건축을 통한 신규주택 공급도 확대할 것"이라며 "그렇게 된다면 향후 5년간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24만호 주택공급 계획이 차질 없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에 노 장관은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선제적으로 지정하고 재개발 추진 시 공공성을 우선 고려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섬세하고 유연하게 접근하고 있는 점 높이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주택시장에 미치는 큰 영향을 고려해 양 기관이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면서 면밀한 시장안정 조치를 취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