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5·18은 '고귀한 항전'…희생자에 큰 빚 갚아야"
입력: 2021.05.18 13:17 / 수정: 2021.05.18 13:17
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5·18민중항쟁 제40+1주년 서울기념식에 참석해 애국가를 제창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5·18민중항쟁 제40+1주년 서울기념식에 참석해 애국가를 제창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5·18 민주화 운동을 '고귀한 항전'이라고 평가하며 추모의 뜻을 밝혔다.

오 시장은 18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될 만한 대표적 사건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저는 고민하지 않고 5·18 민주화운동을 말할 것"이라며 "유린당한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해 흘렸던 광주의 피와 눈물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의 토대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5·18 민주화운동을 '자유를 지켜내기 위한 희생', '반민주와 독재로부터 대한민국을 지켜내기 위한 투쟁', '정의와 인권, 민주주의의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고귀한 항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제는 5·18 정신을 미래지향적 정신으로 승화시켜야 할 때"라며 "민주화를 위해 싸웠던 분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분열과 갈등을 치유하고 대화합을 실현해 한단계 더 발전한,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이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모두는 광주의 희생자들에게 진 '큰 빚'을 갚아야 한다"며 공정과 상생을 바탕으로 미래 세대가 살아갈 터전을 잘 갈고닦아 물려주는 것으로 숭고한 희생에 보답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오전 41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맞아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마당에서 열린 서울시 기념식에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등과 함께 참석해 고인들의 넋을 기렸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