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공 넘긴 오세훈…시의회는 갑론을박
입력: 2021.05.09 00:00 / 수정: 2021.05.09 00:00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이 4월22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서울시장 온라인 취임식에 참석해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이 4월22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서울시장 온라인 취임식에 참석해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市 5월 중 처리 희망…원포인트 의회 열릴까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의회가 도시재생실과 서울민주주의위원회를 축소·통합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조직개편안을 두고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

오 시장은 5월 안에 '원포인트 의회'를 소집해 조례를 개정해달라는 입장이지만 시의회에서는 아직 의원들 간 견해차가 있어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8일 서울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조직개편을 위해서는 조례 개정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시의회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역점 사업 소관부서인 도시재생실과 서울민주주의위원회 등을 축소·통합하는 방향으로 초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1급 조직인 도시재생실 업무를 균형발전본부와 주택건축본부로 이전하면서 주택건축본부를 1급 조직으로 격상하는 한편 서울혁신기획관과 서울민주주의위원회를 통폐합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이번 안건은 오 시장의 취임 뒤 첫 조직개편이자 1년여 남은 임기에 핵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틀을 잡는 작업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당초 시는 이달 4일 마무리된 임시회에서 관련 조례가 통과되기를 기대했으나 무산됐다. 이에 5월 중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안건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의회 소집을 요구하고 있다. 6월 중 하반기 정기인사를 진행하는 만큼 그 전에 조직개편이 이뤄져야 인사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조직개편안 내용과 시기를 계속 조율 중"이라며 "최대한 빨리 통과됐으면 하는 희망이지만 결국 시의회 결정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4월1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00회 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4월1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00회 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이선화 기자

시의회에서는 기존 시정 핵심 조직들을 조정하는 부분에서 아직 의원들 사이에서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태 운영위원장은 "직제 개편의 폭이 작다고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특히 기존에 시가 해왔던 행정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데 찬반양론이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그 패러다임은 시민의 참여·협치·공유·거버넌스 등 네 가지 핵심키워드로 정리되는데 기존 가치 후퇴에 반대 의견이 강하다"며 "세부적 개편 내용을 놓고도 여러 논의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시의회 입장에서는 완강히 반대하기도 부담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새 시장 취임 초반부터 시정의 발목을 잡는다는 비판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최근 오 시장은 김인호 의장이 제안한 유치원 무상급식 제안을 수용,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김 의장은 오 시장의 발표 당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렇게 빠른 시일 내에 화답할 줄은 생각하지 못했다. 이를 계기로 앞으로 집행부와 시의회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코로나19 위기 국면에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많이 도출해냈으면 한다"고 화답하기도 했다.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김 의장은 "의원들의 소관 상임위, 소관 부서들이 다 연관이 돼 있기 때문에 다들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아직 이렇다할 방향은 잡히지 않았고, 의견 수렴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