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총파업 가결…2000명 부분파업
입력: 2021.05.07 14:50 / 수정: 2021.05.07 14:50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이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77.0%가 찬성에 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다만 파업 돌입 시기는 위원장에게 일임하기로 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제공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이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77.0%가 찬성에 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다만 파업 돌입 시기는 위원장에게 일임하기로 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제공

돌입 시기는 진경호 위원장에 위임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의 총파업이 가시화됐다. 이른바 '고덕 택배 대란'으로 촉발된 총파업 찬반 투표에서 77%가 찬성하며 안건이 가결됐다.

택배노조는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아파트 지상 차량출입 금지 택배사 해결을 촉구하는 총파업 투쟁계획 및 택배사·노동부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전날(6일) 진행한 총투표에 재적인원 5835명 중 5298명(90.8%)이 참여했다. 집계 결과 4078명(77.0%)이 찬성했다.

다만 파업 돌입 시기 결정은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정부나 정치권 등에서 택배사에 대책 마련을 촉구해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파업으로 생길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파업의 수위와 참가인원을 최소화하는 부분파업으로 진행된다. 부분파업은 전체 택배물동량의 10%인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을 거부하는 방식이다. 국민의 불편은 최소화하면서도 택배사들을 압박하겠다는 입장이다. 파업 참가 인원은 2000명 정도다.

택배노조는 "일방적 지상차량 출입금지로 저상차량을 강요받는 택배노동자들이 있는 반면 방관하는 택배사가 있다"라며 "택배사가 책임 있게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날 택배노조는 "저상차량이 근골격계 질환의 유발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 관련해 전문가들과 협의하도록 하겠다"는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의 인사청문회 발언을 들며 대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미 노동부가 인지한 만큼 더 방치하지 말고 저상차량 근골격계 유해요인 조사에 즉각 착수하고, 결과에 따라 저상차량 운행중지 명령 등을 내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강동시민연대 등 지역 시민단체는 매주 목요일 19시30분 아파트 앞에서 촛불집회를 진행하고 아파트 측에 조속한 대화를 촉구할 방침이다.

택배노조는 택배사를 상대로 아파트를 배송불가지역 지정·추가 요금 부과 등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CJ대한통운 본사 앞 천막농성을 이어간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