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오세훈 '내곡동 셀프보상 의혹' 고발인 조사
입력: 2021.04.15 14:45 / 수정: 2021.04.15 14:45
용산참사 발언과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을 고발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이 15일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민생경제연구소 제공
용산참사 발언과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을 고발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이 15일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민생경제연구소 제공

시민단체, '전광훈 집회' 관련 추가 고발장 제출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용산참사 발언과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을 고발한 시민단체 대표가 15일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전광훈 목사의 집회에 한 번만 참여했다'는 오 시장의 발언을 두고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이날 추가 고발도 했다.

민생경제연구소와 민주시민기독연대 등 오 시장을 고발한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전 고발인 조사에 앞서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오 시장이 나경원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와의 토론회에서는 전광훈 집회에 여러 번 갔다고 하고,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토론회에서는 한 번만 참석했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파이시티 사건의 경우 측근도 구속됐고, 재임 중 인허가를 받았는데 본인 재임 기간이 아니라고 한다"며 "용산참사를 철거민 탓으로 돌리는 것도 납득할 수 없다. 끝없는 거짓말은 선거 결과와는 별개로 심판받아야 한다"고 했다.

이에 앞서 안 소장 등은 지난 1일 "용산참사 발언으로 피해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내곡동 땅 의혹에 대해 거짓말을 일삼았다"며 오 시장을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 사건은 7일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로 배당됐다.

오 시장은 지난달 관훈토론회에서 용산참사를 '과도하고 부주의한 폭력행위 진압을 위한 경찰력 투입으로 생겼던 사건'이라고 평가해 논란이 됐다.

2009년 서울시장 재직 당시 가족과 처가 소유의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 지구로 지정되면서 36억원의 보상을 받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도 받았다. 선거 과정에서 논란이 불거지자 오 시장은 "내곡동 땅이 어디 있는지도 모른다"는 취지로 해명했지만 이후 측량 현장에서 오 시장을 봤다고 주장하는 복수의 목격자가 나왔다.

용산참사 발언과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을 고발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이 15일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이동률 기자
용산참사 발언과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을 고발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이 15일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이동률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 목격자들의 메시지도 공개됐다.

내곡동 생태탕 식당의 대표와 아들은 "이번 일로 언론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며 "진실을 이야기해도 거짓말쟁이로 몰아가는 정치권과 언론에 너무 화가 난다"고 했다.

측량 현장에 있던 경작인도 메시지에서 "선거 결과는 겸허하게 존중해야 하지만 그 전에 오 시장이 보여준 명백한 명예훼손은 없어지지 않는다"며 "측량 현장 목격자가 최소 10여 명이 있고, 6명이 증언했는데 마지막까지 거짓말과 정치공세로 몰았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생태탕 논란과 관련해 조은희 서초구청장과 언론사 등을 개인정보보호법 위반과 명예훼손 혐의로 추가 고발할 예정이다.

안 소장은 "당시 상황과 정황이 일치해 (생태탕 주인 등이 나서서) 증언한 것인데 공작 세력으로 몰아갔고, 이분들은 악플에 시달렸다"며 "메신저를 공격한 전형적인 작태"라고 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